호치민 내에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은 어디인지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은 동남아 중에서도 한국인 교민이 가장 많은 국가입니다. 그 베트남 내에서도 가장 많은 한국인이 거주하는 도시가 호치민인데요. 약 10만 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한인들이 거주를 하기 때문에 한인 타운이라는 것이 무색할 만큼 호치민 곳곳에 한국인들이 살고 있습니다. 정말 로컬 지역 같아서 여긴 한국 사람 없겠지… 싶다가도 한국인이 살고 있는 경우도 여러 번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한인 타운이 의미가 있는 건 한국 가게들이 상권이 모여있게 되는 그런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인타운으로 가면 거주지 뿐만 아니라 여러 한식당, 한국 가게, 한인 업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인 타운 가운데에 있으면 한글로 된 간판들만 보여 여기가 한국인지 착각이 아주 잠깐 들기도 한 것 같아요.
호치민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 위치
보통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생활 수준이 조금 더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런지 고급 아파트가 많이 있는 지역에 많이 거주를 합니다. 물론 아닌 경우도 있지만, 많은 한국인들이 고가의 아파트가 있는 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7군 지역 푸미흥
푸미흥 지역은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한인타운으로 가장 먼저 언급이 되는 곳입니다. 푸미흥 지역 내에는 한국 가게들이 정말 많이 있으며, 한글 간판들이 많이 눈에 띄입니다. 푸미흥 지역을 주변으로 고급 아파트에 한국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푸미흥 남쪽에 있는 냐베 지역에 새로운 아파트가 많이 건설이 되었는데요. 이 지역에서도 한국인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냐베는 푸미흥에서 오토바이로 약 5분 내외의 거리에 있습니다.
2군, 빈탄 지역(신도심)
2군 지역은 한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입니다. 큰 대로를 기준으로 위쪽은 타오디엔, 아래쪽은 안푸 지역으로 불립니다. 2군은 호치민 오래된 구도심 지역과는 달리 계획적으로 만들어진 지역이기 때문에 길이 나름 잘 정리가 되어있는 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구역에 좋은 아파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2군 동쪽으로는 9군이 있는데, 9군 지역에는 공단이 많이 있습니다. 공장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9군 지역에 많이 거주합니다.
빈탄은 빈홈으로 대표되는 지역입니다. 빈홈은 베트남의 빈 그룹에서 만든 아파트 단지로 고급 아파트 단지를 이야기하면 가장 먼저 언급되는 아파트인데요. 이 곳에 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랜드마크 81이 있기도 합니다. 빈홈 내에서는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으며 돈 많은 베트남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4군 강변 아파트들
4군 강변을 따라서도 고급 아파트들이 쭉 있습니다. 사이공 로얄부터 시작해서 트레져, 밀레니엄, 리버게이트 등등 고급 아파트들이 사이공강으로 나가는 지류인 Bến Nghé 를 경계로 1군과 마주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군 도심과 접근성이 가장 좋은 지역이기도 합니다.
구도심 공항 근처 슈퍼볼
현재는 한인타운이라고 부르기에는 조금 어려운 면이 있지만, 그럼에도 과거 떤선녓 공항을 중심으로 있었던 슈퍼볼 지역은 한국 가게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슈퍼볼은 공항에서 매우 가까운 지역이지만 이민 1세대 분들은 이 곳에서 많이 거주를 했다고 해요.
군으로 따지면 떤빈군입니다. 오래된 느낌은 들지만 여전히 한인 식당, 이발소 등이 곳곳에 남아있는 지역입니다.
물론 워낙 많은 한국인이 거주를 하고 있기 때문에 위 분류는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서두에 언급한대로 어디서든 한국 사람들이 보이기 때문이죠. 그래도 이런 정보는 호치민에 관심이 있다면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