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여행-호치민 묘소 운영시간/가는 길/복장규정

하노이 여행 호치민 묘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치민 묘소는 호치민의 생전 모습이 그대로 영구히 박제되어 있는 시신을 볼 수 있는데요. 하노이 가장 주요 관광 코스로 처음 이런 장면을 보는 분들은 많은 감명을 받을 수 있는 장소입니다.

호치민-묘소-전경

그런데 호치민 묘소를 아무 때나 방문한다고 되는 게 아닙니다. 호치민 시체를 볼 수 있는 시간대가 매우 한정적이고 규정도 엄격합니다.

더욱이 아무런 사전 정보 없이는 심지어는 들어가는 길도 잘 찾아가기가 어렵습니다. 구글 지도에 있는 주소로 왔는데 어디로 들어가야하는 지 헤메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동선, 방문 시간대를 사전에 정해두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아래 글을 참고해서 방문 전 알아둘 사항을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호치민 묘소 운영 시간

호치민 묘소 운영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절기(4월 1일-10월 31일)오전 7시 30분-10시 30분
동절기(11월 1일-3월 31일)오전 8시-11시

월요일, 금요일은 열지 않습니다. 월/금은 호치민의 시신 보는 곳은 개방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매년 9월-11월 경에는 시신을 관리하기 위해 아예 개방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9월-11월 경에는 방문하더라도 앞에 있는 광장, 주변 관광지 정도만 볼 수 있습니다.

오전 중에만 개방이 되며 들어가기 전 검문 검색이 있고 어느 정도 걸어야 하기에 시간 소요가 있습니다. 하루 여행 일정 중 가장 첫 일정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호치민 묘소 방문하는 길

구글 지도에 검색하여 주소를 찍고 그랩을 타고 방문을 해도 정확한 위치에 내려주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간혹 입구를 잘못 확인해 날 더운 때 많이 헤메다 겨우 찾는 분들이 있습니다.

정확히 들어가는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호치민-묘소-방문-입구

이렇게 생긴 입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로 들어가서 어느 정도 걸어 들어가야 합니다.

호치민-묘소-가는-길-나무-지붕

이렇게 나무 지붕으로 된 길을 통과하고 이런 길을 따라 들어가면 됩니다. 그리고 좌회전해서 인도 길을 따라가면 되는데요. 만일 인솔자가 있는 단체 팀이 있다면 따라가도 좋습니다.

호치민-묘소-가는-길

쭉 따라 들어가면 이렇게 호치민 묘소 뒤편으로 있는 입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위 동선을 지도상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호치민-묘소-가는-길-지도

지도를 참고해서 걸어가보시길 바랍니다.

간혹 그랩을 타고 가면 바딘 광장 입구에서 내려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삼엄한-경비

이렇게 생긴 입구는 바딘 광장으로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호치민 묘소 방문 복장

호치민 묘소를 방문하면 가장 먼저 굉장히 까다롭다는 점을 알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국가의 가장 중요한 상징이라고 여겨서 그런지 복장 규정도 엄격하게 요구됩니다.

호치민-묘소-입장-검문-검색

앞서 언급한 입구에서는 들어갈 때 검문 검색을 받게 됩니다. 이 때 라이터 하나까지 압수가 됩니다. 카메라 역시 반입이 불가합니다. 대신 스마트폰은 상관이 없습니다. 그 외에 위협이 될만한 물건들은 모두 반입이 금지됩니다.

바딘-광장-복장-규정-준수-안내사항

복장은 단정하고 격식을 차린 복장이어야 합니다. 호치민 묘소 방문 시 금지되는 복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짧은 치마, 반바지
  • 어깨가 드러나는 민소매
  • 슬리퍼

호치민 묘소 방문시 같이 들러야 할 곳

호치민 묘소는 하노이 관광의 핵심이라 그런지, 들어가서 방문할 수 있는 곳이 여러 곳 있습니다. 들어갈 때 검문 검색 한 김에 이곳 저곳 방문해보는 게 좋습니다.

각각의 장소를 표시한 구글 지도를 공유합니다.

거의 다 붙어 있기 때문에 한 번에 여러 코스를 돌아보기 좋습니다. 걸어서 이동해야 합니다.

호치민 박물관

호치민과 관련된 박물관으로 호치민 관련된 유적, 유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호치민이라는 인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방문 코스 중 유일하게 실내이기 때문에 잠시 쉬어가는 느낌으로 들릴만합니다.

호치민-박물관

입장료는 4만동 입니다. 박물관 좋아하는 분들은 한 번 가 볼만 한 곳입니다.

  • 운영시간 오전 8시-오후 4시 30분
  • 점심시간 오후 12시-2시
  • 월. 금 휴관일

바딘 광장

호치민 묘소를 보고 나오면 바딘 광장으로 나오게 됩니다. 바딘 광장은 하노이 시민들도 많이 방문하는 곳으로 탁 트인 전망을 볼 수 있습니다.

하노이 바딘-광장

바딘 광장은 단순히 호치민 묘소 뿐만 아니라 광장만 구경하기 위해서도 방문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운이 좋다면 행사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떠올리는 광장의 자유로운 느낌과는 달리, 아무래도 호치민 묘소 바로 앞에 있기 때문에 정적이고 제한된 느낌의 광장입니다.

바딘 광장 개방 시간 : 오전 5시-오후 10시

못꼿사원

못꼿-사원

한기둥 사원이라고도 불리는 못꼿 사원은 연못에 정자 있는 그런 느낌의 사원입니다. 크지는 않고 지나가다가 보면 아~ 못꼿 사원이구나 싶은 정도입니다.

호치민 관저

호치민이 실제 거주했다고 알려져 있는 관저입니다. 공원 같은 느낌도 들고 한적한 느낌이 듭니다. 덥지만 나름 나무들이 어느정도 있어서, 산책하는 느낌으로 둘러볼 만합니다.

  • 운영시간 오전 7시 30분-오후 4시
  • 점심시간 오전 11시-오후 1시 30분
  • 월요일은 오전만 운영

베트남 주석궁

베트남을 지배했던 프랑스 식민 시대에 지어진 건물입니다. 한국으로 치면 조선총독부와 같은 포지션의 건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부는 방문할 수 없으며 노란 벽의 외관만 볼 수 있습니다.

호치민-주석궁
  • 방문 가능 시간 오전 7시-오후 4시
  • 토.일 주말 휴무

호치민 시신을 보고 나면 베트남의 문화에 대해 조금은 더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묘소 내에서는 사진이 철저히 금지됩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