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안끼엠 근처 가볼만한 곳 총정리

호안끼엠(Hồ Gươm)은 하노이 관광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분들이 방문하지만 막상 방문해서는 호수 말고 뭐 크게 감흥이 없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호안끼엠-호수-풍경
호안끼엠-산책-길

모르고 오는 분들이라면 한적한 호수 주변 산책길이구나 싶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알고 보면 호안끼엠 근처에 구경하러 갈 만한 곳들이 많이 있습니다. 호안끼엠 근처 가볼만한 곳 모두 정리 해보았습니다. 하노이 여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설명되는 장소들은 아래 지도를 참고해주세요.

동킨 응이아툭 광장

호안끼엠 북쪽에 있는 광장입니다. 로터리 가운데 분수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호안끼엠-동킨응이아툭-광장
동킨-응이아-광장-분수대

막상 가도 광장 느낌보다는 그냥 로터리 느낌이 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말(금,토,일) 저녁 시간대에는 차량 통행이 통제되고 광장 느낌이 납니다. 그리고 주말 야시장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바로 옆에 있기도 해요.

광장에 있는 이 건물이 하노이 소개 사진에 많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위에 있는 하이랜드 커피에서 커피를 바깥 풍경을 보면서 커피를 즐기기도 좋습니다.

동킨-응이아-광장

주말 밤이 되면 이렇게 도로에 차,오토바이가 안 다니고 광장 느낌이 납니다. 호안끼엠을 처음 방문할 때는 그랩, 택시로 여기를 찍고 도착하는 게 좋습니다.

2층-시티투어-버스-티켓-판매처-승강장
하노이-2층-시티투어-버스

이곳 근처에 하노이 시티투어 2층 버스 티켓 판매처 및 승강장이 있어요.

하노이 시티투어 버스 정보

탕롱 수상 인형 극장

광장에서 동쪽으로 가면 탕롱 수상 인형 극장이 있습니다.

인형극-막바지-관객-인사

인형극 입장료는 자리에 따라 10-20만동 입니다. 공연은 45분 동안 진행이 되는데, 베트남어로만 연극이 이어지기 때문에 알아듣기는 어렵더라고요. 시간대가 맞으면 가서 볼만합니다.

참고로 에어컨이 빵빵해서 볼 맛이 났던 것 같습니다.

탕롱 수상인형 극장 정보가 궁금한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탕롱 수상인형극 관람 후기

3인 동상-Tượng Đài Quyết Tử

호안끼엠-3형제-동상

탕롱 수상인형극 근처에 Tượng Đài Quyết Tử 동상이 있습니다. 작은 공터가 있고 3명이 있는 동상을 볼 수 있습니다.

호안끼엠을 둘레로 거닐면 산책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많이 덥지만, 생각보다 숲이 우거진 곳이 많이 있습니다.

숲-지역
호안끼엠-근처-큰-나무

큰 나무가 있어서 그늘 진 곳도 많이 있어요. 벤치도 있으니 잠시 쉬어가기도 괜찮은 것 같아요.

응옥선 사원

호안끼엠 한가운데에 있는 사원이 응옥선 사원입니다. 호안끼엠 관련 전설을 바탕으로 있는 절입니다.

응옥선-사원-입구
응옥선-사원-내부-입구

영업시간은 오전8시-오후6시, 입장료 5만동이에요.

응옥선 사원 방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응옥선 사원 방문 후기

리 타이 또 동상

리 타이또는 베트남 리 왕조의 초대 황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 타이 또 관련 명소도 2군데 있는데요. 호안끼엠 동쪽으로 동상, 서쪽으로는 사원이 있습니다.

리-타이-또-동상
레-타이-또-동상

호안끼엠에서 길 하나 건너야 있는데, 가까이서 보면 동상이 생각보다 큽니다. 앞에는 향 피우는 곳도 있었어요. 그냥 넓은 공간에 동상 하나 딱 있기 때문에 인증샷 찍는 정도로 가보기 좋습니다.

리 타이 또 사원

반대로 서쪽 편에 리 타이 또 사원이 있는데요. 들어가는 데에 입장료는 없습니다. 다 둘러보는데 5분도 걸리지 않을 만큼 사원이 크지는 않습니다.

리-타이-또-사원
리-타이-또-사원-동상

사원 앞에는 이렇게 탑이 있고 탑 꼭대기에 아주 작은 리 타이 또 동상이 있습니다. 사원 안으로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호아 퐁 탑, 붓 탑

호안끼엠을 따라 걸어 가다보면 인도에 탑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탑은 작고 그냥 탑이 아니구나 하고 가면 그냥 지나갈 만큼 별 볼만한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호아-퐁-탑-hoa-phong-tower
탑-안에서-본-길

사진은 인도 한가운데 있는 호아 퐁 탑인데, 탑 안으로 들어가볼 수도 있어요. 탑이 그리 크지는 않기 때문에 별 감흥은 없더라고요.

하노이 머이 신문사

하노이-머이-신문사-건물
하노이-머이-신문사

하노이 머이 신문사 건물이 있어요. 아마 베트남에서 가장 오래된 신문사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 약간 프랑스식 건물이 예쁜 것 같습니다.

성요셉 대 성당

호안끼엠에 붙어있지는 않지만 충분히 걸어 갈만한 거리에 있는 성당입니다. 1-2블럭 정도 걸어가면 있어요. 호안끼엠 가는 김에 동선에 추가해두면 좋습니다.

성당이 예뻐 성당 앞에서 사진 찍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성 요셉 대 성당 운영 시간

  • 오전 8시-11시
  • 오후 2시-5시

알아두면 좋은 사항

호안끼엠 방문 시 알아두면 좋은 사항들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페, 아이스크림 가게

아이스크림-가게-카페
호안끼엠-가장-큰-아이스크림-판매점

호안끼엠 둘러서 카페, 아이스크림 가게 등이 계속 있습니다. 이런 곳에서 잠시 시간을 보내기도 좋은 것 같습니다.

호수를 삥 둘러서 곳곳에 있기 때문에 걷다가 적당하게 괜찮다 싶은 곳에서 잠시 쉬어 가기 좋습니다.

물은 깨끗할까?

호수가 분명 운치는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물은 깨끗한 편은 아니에요.

고즈넉한-호안끼엠-풍경
호수-죽어있는-물고기

물고기가 죽어서 둥둥 떠다니는 그런 모습도 볼 수 있었는데요. 물에 가까이 가면 물 비린내도 약간 나는 것 같습니다. 호수 주변으로 운동하러 나오는 현지인들도 많이 있더라고요.

길거리 상인

길거리 상인들이 많아요. 기념품이나 이것저것 관광객 대상으로 파는데요.

과일-판매-상인
기념품-판매-길거리-상인

과일은 사먹을 만 한 것 같아요. 그런데 종이 접기 저건 정말 사고 나면 하루 지나면 버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는 것은 본인 마음이지만 베트남 장사꾼들의 관광객 대상 바가지는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길거리 상인 뿐만 아니라 호안끼엠에서 조금만 벗어나도 물건 파는 곳들이 정말 많습니다.

옷-판매-가게
캐리어-판매-가게

브랜드가 적혀있더라도 대부분 짝퉁이라고 보면 됩니다. 필요한 분들은 둘러보면서 살 것이 있으면 살만합니다. 웬만한 시장을 가는 것만큼 가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관광객 상대이기 때문에 쇼핑 좀 할 것 같으면 시장으로 가는 게 좋습니다.

인력거 이용

호안끼엠 주변으로 인력거가 정말 많이 있습니다. 인력거는 호객 행위가 조금 있는 편인데요.

인력거-아저씨
호안끼엠-인력거

처음에는 30만동을 불렀다가 조금 흥정하니 20만동을 부르더라고요. 결국엔 타지 않았는데, 마지막으로 붙잡을 때는 10만동을 불렀습니다.

인력거 타면 아무데나 간다고 하더라고요. 가자고 하는 대로 가주는 것 같습니다.

그랩 탈 때 알아둘 것

호안끼엠에 가장 핫한 시간대나 사람이 붐빌 때는 호안끼엠에서 바로 그랩이 안잡히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이런 사실을 모르고 보았을 때는 약간 당황스러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호안끼엠-그랩-안잡히는-시간
픽업-장소로-이동

사람이 많을 때는 이렇게 주변 몇몇 포인트에만 그랩 픽업 장소로 뜨더라고요. 픽업 장소까지 약간은 걸어가야할 수 있습니다.

사진 찍는 포인트

호수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분들에게는 포토 스팟이 있습니다. 지도상으로 하노이 동쪽에으로 가면 호수 한 가운데 있는 탑(터틀 타워)이 정면으로 보이는 위치가 있어요.

호안끼엠-호수-느낌
호안끼엠-호수-풍경-전경

이렇게 호수 바로 옆으로 인도가 있는 공터가 있는데, 여기는 전문 사진사들도 있더라고요. 사진이 목적인 분들은 여기로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안끼엠-포토-스팟

지도상으로 보면 따로 뭐 표시는 없는데, 화살표에 찍혀있는 이쯤입니다.

참고하시어 즐거운 호안끼엠 방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