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하이퐁 리무진 버스 예약 탑승 방법 관련된 후기를 한 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노이에서 주변 갈만한 도시 중 하나인 하이퐁으로 이동을 원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노이에서 하이퐁까지는 버스로는 약 2시간 정도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20-25만동 정도입니다. 거리상으로는 약 120km 로 알려져 있는데요. 가는 길이 고속도로로 되어있어 길도 편한 편입니다. 참고로 하노이-하이퐁 고속도로는 한국 건설사에서 지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노이-하이퐁 리무진 버스 예약 방법
우선 탑승을 위해서 예약을 먼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노이에서 하이퐁으로 가는 버스는 정말 많이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발권하더라도 그렇게 일정상에 많은 차이가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약하는 게 아무래도 계획된 여정을 소화하는 데에 더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약 앱은 베트남 앱인 vexere 앱을 통해서 예약을 했습니다.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서 vexere 라고 검색을 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이용해서도 예약할 수 있지만, 예약하고 난 다음 탑승할 때도 어차피 필요하기 때문에 앱을 잠깐 다운받아서 쓰는 게 편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글 아이디를 통해서 로그인을 할 수 있어 외국인이 이용하기에도 크게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출발지 도착지. 날짜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나면 해당 조건에 맞는 버스 리스트들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버스를 확인하고 적당하다 싶은 버스를 선택해주세요. 버스를 보면 요금, 출발시간, 출발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버스마다 출발지가 버스 회사에 따라서 각각 다르기 때문에 출발지에 나와있는 주소를 지도앱에서 비교해서 가급적이면 내가 가기 편한 곳으로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좌석을 선택합니다. 리무진 버스는 보통 11인승인 경우가 많은데요. 좌석을 선택할 때는 부디 가장 맨 앞 좌석은 선택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러니까 운전석 옆자리는 매우 불편하고 가격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데 자리 승차감 차이는 상당히 많이 납니다. 제가 아무 생각없이 운전석 바로 옆자리를 선택했거든요..
좌석을 선택했으면 승차하는 곳. 하차하는 곳을 선택합니다. 하차하는 곳에는 보통 해당 버스 회사의 하이퐁 사무실로 도착을 하는데요. Hai Phong City-Shuttle service 이런 도착지가 있다면 셔틀로 하이퐁 시내까지 태워주는 서비스니 하이퐁 시내, 숙소 등 원하는 곳이 있다면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하이퐁 시내를 선택하고 셔틀 서비스에 숙소 주소를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난 후 탑승자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을 작성하면 됩니다. 이메일을 통해서 예약한 내역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앱을 설치했다면 앱을 통해서 버스 탈 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승차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한 설정이 끝났으니 결제만 하면 됩니다. 결제 방법은 보통 카드, 현금 결제가 가능합니다. Pay for the driver 혹은 Credit/Debit card를 선택해서 현금이나 카드 결제 수단을 선택해줍니다. 전 그냥 카드 결제 했습니다.
참고로 인원이 많아 금액이 높아지면 현금 결제가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카드로 결제할 때는 비자, 마스터, JCB 카드가 가능합니다.
예약을 마치고 나면 티켓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탑승 한 시간 정도 전이 되면 어떤 버스인지 버스 번호(License plate)가 나오고 현재 버스 위치(View bus location)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무진 버스 탑승기
이렇게 예약한 리무진 버스를 탑승하기 위해서 나와있는 주소지로 찾아갔습니다. 그런데 동네가 너무 조용하더라고요.

마침 설날 연휴 기간이기도 했고 영업시간이 끝난 것인지 사무실은 닫혀 있었습니다. 약간은 당황했지만 조금 있다보니 어떤 베트남 사람이 와서 하이퐁가는 버스 기다리냐고 물어보더라고요. 자기도 버스 타려고 기다린다고 합니다. 안심이 됩니다.

버스 사무실 앞에 있는 놀이터에서 앉아있는데 해가 조금씩 지더라고요. 그래도 나 말고도 기다리는 사람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또한 예약한 앱에서 내 티켓 화면을 보면 현재 버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걸 보면 그래도 내가 맞게 기다리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버스 번호판이랑 버스 기사 연락처도 나옵니다. 그리고 기다리다보니 어느 정도 버스 타려는 사람들도 모이더라고요.

시간이 되니 버스는 도착했고 탑승할 수가 있었습니다.

버스는 이런 느낌으로 생각보다 편하게 갈 수 있습니다. 운전석 옆 자리만 빼면 어디를 선택해도 좌석은 편한 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렇게 승객이 탑승하고 출발을 하는데 6시 20분 버스였지만, 40분이 넘어서야 출발을 했습니다. 베트남 버스가 정시에 출발하는 건 정말 잘 없는 일인 것 같습니다.
출발 시간이 약간 늦어져서 약간은 불편하다 할 수 있는데요. 약간은 문화적인 차이인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시간 개념에 유도리(?)가 있는 편인데요.
나중에 알고보니 예약해놓고 늦게 오는 사람을 막 찾아다니고 있었더라고요. 늦은 사람이 분명히 잘 못 한 건 맞지만, 그래도 늦은 사람도 기다려주는 그런 정…(?) 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버스 출발 전에는 그냥 여유롭게 기다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가다가 또 사람을 태우고 갑니다.
하이퐁에 있는 숙소까지 거의 한 시간 반만에 도착했어요. 버스 기사가 정말 운전을 빠르게 하더라고요.

거의 120키로로 쉬지 않고 달리는 모습입니다. 어차피 이 고속도로는 120키로까지 허용되는 구간이기 때문에 속도는 괜찮았지만 운전하면서 자꾸 딴 짓하는 게 불편하더라고요.
부디 저처럼 운전석 옆자리 선택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하노이에서 하이퐁까지 무사히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하노이에서 하이퐁으로 방문할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