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서호 크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노이의 대표적인 호수라고 할 수 있는 서호는 현지 베트남어로 Tây Hồ[떠이 호]라고 불리는 호수인데요. 하노이는 크고 작은 호수가 300개가 넘게 있는 도시입니다. 그 중에서도 서호는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호수입니다.
위치상으로도 도심에 위치해 있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기도 좋은 호수입니다. 관광객은 물론 베트남 현지인들도 많이들 찾는 곳인데요. 서호를 맨 처음 보면 드는 느낌은 와 정말 크다 하는 느낌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렇게 큰 호수가 별로 없는 한국에서는 약간은 새로운 느낌이 드는 광경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하노이 방문 계획인 분들은 미리 약간의 배경 지식만으로도 여행이 풍부해 질 수 있으니 잠시 시간내어 찬찬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하노이 서호 크기
하노이 서호의 면적은 약 5㎢입니다. 둘레는 17km인데요. 둘레를 오토바이로는 30분 내외가 걸립니다. 만일 걸어간다고 하면 3-4시간 정도 소요될 정도로 규모가 상당한 호수입니다.
면적을 대략적으로 설명을 해보자면 축구장 6-700개를 합친 면적이라고 해요. 그렇기에 한 바퀴 모두 돌아보기에는 무리가 있죠.
위치는 하노이 북서쪽에 위치해 있으며 앞서 언급한 대로 주요 도심 지역으로 분류되는 곳이기 때문에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을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지도상으로 보이는 호안끼엠과 보이는 규모 차이는 상당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안끼엠은 위 지도의 우측 하단에 있는데요. 보이는 것처럼 정말 크기 차이가 많이나죠.
호안끼엠 호수는 반대편에 걸어다니는 사람도 보일 정도에요. 규모 면에서는 서호가 훨씬 크지만, 관광지가 더 많은 곳은 호안끼엠 호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서호는 야경도 상당히 아름답습니다. 서호 근처에 호텔도 많이 있어, 서호 근처 숙소를 잡는 것도 뷰가 상당히 좋을 것 같습니다.
서호의 수질은…?
수질은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겠지만, 상당히 좋지 않은 편인데요. 도시화에 따른 생활 하수로 인해 오염이 많이 진행된 편입니다.
멀리서 보면 예쁜데 가까이서 보면 좀 그렇습니다. 여기저기 쓰레기가 정말 많이 있어요.
베트남 하노이 당국에서는 2020년대초, 서호와 주요 호수의 수질 검사를 한 적이 있는데요. 여기저기 녹조 현상과 유기물, 부영양화 현상들이 발견되었다고 해요.
그렇에도 이렇게 서호에는 낚시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는 합니다. 낚시를 해도 되는 것 같더라고요. 간혹 잡아올리는 물고기를 보면 이거 먹어도 되나 싶습니다.
서호를 지나는 다리
이렇게 큰 호수이기 때문에 다리가 있는 것도 이상하지는 않습니다.
지도상으로 보면 서호에 다리가 하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리 한 가운데에는 하노이 주요 사원 중 하나인 쩐꾸옥 사원이 있습니다. 쩐꾸옥 사원은 입장료도 별도로 없으니 한 번 가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도에서 볼 수 있듯 다리가 완전히 호수를 막고 있습니다. 좌측이 서호로 불리고 우측은 쭉박호라고 불리는 호수입니다.
쭉박호 쪽으로 갈수록 잘 아는 올드쿼터 지역과 가까워지고 관광지도 많이 있습니다. 쭉박호에는 오리배도 있어요.
서호에서 가볼만한 곳들
가장 먼저 언급한대로 서호를 모두 둘러보기에는 웬만한 분들이 아니면 하기 어렵습니다. 서호 둘레를 따라 수많은 카페, 식당, 펍 들이 위치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할만한 곳은 카페가 몰려 있는 지역입니다. 완전 로컬 느낌의 카페들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식으로 길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좌석들이 되어있어서 잠시 쉬었다 가기 정말 좋습니다.
특히나 여기서 먹은 코코넛 아이스크림은 정말 가격도 저렴하고 너무 맛있었습니다. 베트남 거주하면서도 맛있게 먹은 아이스크림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가격은 6만동. 원화로 약 3천원 정도 되는 금액이었습니다.
방문했던 카페 위치입니다. 이 쪽 근처에 이런 느낌의 로컬 카페들이 많이 있어요.
그리고 반대편 호수 서쪽으로 가면 펍들도 많이 있는데, 이 지역에는 한국인 관광객보다는 서양 관광객들이 훨씬 많이 있는 지역인 것 같습니다.
서호에 주요 관광지로는 앞서 언급한 쩐꾸옥 사원을 들 수 있습니다. 쩐꾸옥 사원은 서호를 언급할 때 뿐만 아니라 하노이 시티투어 대표적인 관광지로 언급되는 곳입니다. 쩐꾸옥 사원 가면서 서호 한 번 구경하는 동선을 잡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