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거주자가 느끼는 미세먼지 수준

하노이 미세먼지 수준 간단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남아시아 베트남에 위치한 하노이는 북부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도시가 전체적으로 미세먼지 수치가 항상 높은 도시입니다.

하노이 미세먼지 수준은 베트남 내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거의 최악의 수준입니다. 하노이에 여행을 오는 분들 중 맑은 하늘, 해변 등과 같은 동남아시아의 이미지를 생각한 분들이라면 전혀 다른 환경에 실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도 거주하면서 대체적으로 마음에 들지만 한가지, 미세먼지는 정말 아쉬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하노이 미세먼지 수준

하노이 미세먼지 수준은 실시간으로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노이 실시간 미세먼지 수치

하노이 방문일이 정해졌다면 한 번 링크를 타고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들어가서 보면 확인을 할 수 있지만, 미세먼지 수치가 좋은 날이 정말 드뭅니다.

하노이-미세먼지-수준

하노이 중심 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는 이런데요.

주간-미세먼지-수준

거의 일주일 내내 이런 심각한 수준의 농도를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이런 주에 여행을 왔다고 한다면 정말 하늘은 보기가 힘들겠죠. 이날 실제 하늘은 이랬습니다.

하노이-미세먼지-하늘
하노이-미세먼지

이 날은 정말 심했던 날로 바깥에 나갈 수가 없겠다 싶은 날이었어요. 물론 특정일에 찍은 사진이기는 하지만 내가 가는 여행일이 이럴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을 찍은 당시는 3월달이었는데, 하루도 안 빠지고 일주일 내내 계속 이런 환경이어서 정말 우울증 걸릴 것 같더라고요.

하노이에는 왜 미세먼지가 많은 지에 대해 간단히 보도록 할게요.

하노이 주변 지형

하노이는 평야 지역에 위치해 있는데요. 그런데 주변 도시로 넘어갈 수록 산지가 많이 나옵니다. 베트남 북부 지역에 산지가 많이 있습니다. 심지어 북부 중 사파 지역은 동남아에서 가장 높은 산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호치민과 같은 끝도 없는 평평한 지형인 반면 하노이는 그렇지가 않다는 점이죠.

특히나, 중국과도 가까운 편이라는 점은 말 다했다고 생각합니다.

하노이-미세먼지-농도-지도
중국-미세먼지

하노이가 그래도 중국보다는 나은 편이기는 하네요.

도시 전체가 공사판

도시 전체가 공사판입니다. 건설 경기가 좋긴 하겠지만, 끝도 없이 공사를 합니다.

하노이-공사판

한국에는 12월이 되면 끝도 없이 인도를 갈아 엎지만 하노이는 1년 내내 도로를 갈아엎고 있습니다. 이런 공사로 인해 나오는 미세 먼지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일 것 같아요.

오토바이가 너무 많음

오토바이가 많은 것 역시 심각한 매연으로 인한 미세먼지에 한 몫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후화 된 차량, 오토바이들은 하노이 중심 지역에 너무나도 많이 있습니다.

하노이-오토바이

대략 이 정도 느낌이면 하노이 미세먼지 수준이 어느 정도 감이 올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여행객 입장에서 하노이 방문시 미세 먼지와 관련해서 꼭 알아둘만한 사항들을 간단히 보겠습니다.

여행자 입장에서 알아둘 사항

마스크는 필수입니다. 야외에 나간다면 마스크는 반드시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마스크 안 쓰고 하루 종일 바깥에 돌아다니다보면 콧속이 까매질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공기가 안 좋아요.

루프탑은 다소 실망스러울 수 있다. 하노이에는 높은 타워 전망대가 유명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가 분명히 있는데요. 타워 전망대를 가더라도 시계가 흐린 경우가 허다합니다.

하노이-전경
하노이-전망대

루프탑에서 보더라도 어느 정도 멀리 보면 뿌연 하늘을 볼 수 있습니다. 심한 날에는 블라인드를 친 것 마냥 아무것도 안 보이는 날도 있습니다.

여행 전 날씨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예매 다하고 짐 다 싸놓고 날씨 보는 것보다는 여행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 부터 날씨에 대한 정보를 미리 어느 정도 알아두고 가는 게 좋습니다.

베트남과 같은 동남아 국가는 건기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하노이처럼 미세 먼지가 많은 곳은 오히려 우기가 날씨가 비 온 뒤 맑음. 을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맑은-하늘-하노이
하노이-맑은-하늘

날이 맑은 날 잘 골라 가야 그래도 여행할만 합니다.

하노이 월별 날씨를 알아둬야겠다 싶은 분들은 아래 기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단기로 여행을 오는 입장에서 며칠간의 미세먼지는 견딜 수 있는 수준이지만 거주자 입장에서는 정말 치명적인 단점 중 하나 입니다. 근무지가 하노이가 아니라면 굳이 하노이를 거주지로 선택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노이는 베트남에 대해 정말 관심이 있어 문화를 배우고 싶은 분들이 아니라면, 하노이에서의 거주는 다시 심각하게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놀러 오는 거야 며칠만 있다 가면 되니 상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놀러오는 분들이라면 마스크는 꼭 챙기고 오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