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여행하기 좋은 날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수도인 하노이는 베트남에서도 북부 지역에 위치해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동남아시아의 계절은 2개 건기와 우기로 나뉩니다.
하지만 현지에서는 하노이의 계절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사계절로 구분을 짓습니다. 겨울이라고 해봐야 평균적인 기온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지만, 실질적으로 현지에서 체감하기에는 겨울이라는 게 있는 것 같습니다.
하노이에서 1년 간 지내오면서 느낀 날씨에 대해 간단히 월 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노이 방문을 계획하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노이 월별 날씨
하노이는 베트남의 다른 도시들과는 달리 생각보다 여행하기 좋은 날씨가 다른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훨씬 적습니다. 운이 없다면 여행 기간 내내 우중충한 하늘만 보다가 돌아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1월-2월 날씨
하노이를 동남아라고 더운 날만 있을 거라고 생각하다가는 너무 추운 날씨에 놀랄 수 있습니다. 평균적인 기온은 14-20도 내외입니다. 생각보다 쌀쌀하다고 느낄 수준이죠.
특히, 아침 저녁으로는 긴팔을 입어야만 야외 활동이 될 정도입니다. 이 시기에는 현지인들은 두꺼운 패딩을 입고 다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객이라고 하더라도 두꺼운 긴팔, 기모 후드 같은 것도 몇 벌 정도는 꼭 챙겨오는 것이 좋습니다.
어쨋든 건조한 겨울이기에 평균 습도는 75% 정도로 비가 잘 오지는 않습니다.
3-4월 날씨
이 시기에는 겨울이 끝이 나는 시기입니다. 기온이 완전 겨울보다는 조금 올라가지만 여전히 긴팔은 유용할 수 있습니다. 남방 정도는 챙겨오세요. 3월에는 간절기로 감기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진은 3월에 촬영한 사진인데, 현지인들 옷차림이 생각보다 두꺼운 것을 알 수 있어요.
4월이 되면 사실상 겨울이 끝이 나기 때문에 반팔만 입고 다녀도 괜찮습니다. 오후 낮이 되면 28도까지 올라가는 날씨가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시기도 여행하기 괜찮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5-6월 날씨
5월이 되면 이제 완전히 더워지기 시작합니다. 그와 함께 비가 내리기 시작하는데요. 이때가 되면 낮에는 30도는 훌쩍 넘는 기온이 이어집니다.

비온 뒤 맑음.
비는 중간 중간 낮에 폭우가 쏟아지며 잠시 후 그칩니다. 비가 오더라도 우기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덜 한편입니다.
7-8월 날씨
이 시기는 우기의 절정이자 완전한 여름입니다. 역시나 낮에는 30도는 훌쩍 넘는 기온으로 야외 활동을 하기에는 상당히 덥습니다.

이런 스콜성 소나기가 내리면 도로를 달리던 오토바이들이 비를 피해 휴식을 취합니다. 배달 기사들도 잠깐 쉬었다가 가는데요. 왜냐하면 금방 그치기 때문이죠. 비가 한 번 내리고 다시 해가 뜨면 오히려 하늘이 맑아집니다.
또한 스콜성 소나기도 점점 더 잦아지며 강한 소나기와 폭풍우가 오기도 합니다. 베트남이 다 그렇지만 하노이 역시 배수 시스템이 잘 안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도로가 침수되는 모습은 아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비로 인해 이동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는 덥기도 무척 더운 날입니다.

조금만 걸어도 땀이 비오 듯 흐르는 그런 날이기 때문에 대낮에 야외 활동을 많이 하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이 시기에는 가급적이면 이른 아침, 밤에 활동하는 게 낫습니다.
이 시기에도 얇은 긴팔을 챙겨오면 정말 유용합니다. 무엇보다 햇빛이 너무나도 강렬하기 때문에 살이 많이 타고 긴팔 입고 햇빛을 가리는게 오히려 덜 덥습니다.
참고로 베트남 사람들은 점심 먹고 낮잠을 자는 문화가 있는데, 이 시기에는 거의 필수적인 일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9-10월 날씨
개인적으로는 이 시기가 관광하기 이상적인 날씨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30도 내외의 무더운 날씨이지만, 동남아인 것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괜찮은 기온입니다.

석양이 예쁘네요.
또한 비가 오는 횟수도 점점 잦아들기 시작합니다. 10월이 되면 현지인들은 긴팔을 슬슬 꺼내입기 시작합니다.
11-12월 날씨
11월이 되면 겨울로 들어가면서 갑자기 추워집니다. 밤이 되면 쌀쌀하기 때문에 역시나 긴팔 옷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는 이제 거의 잘 오지 않는 시기입니다.
12월은 하노이에서 가장 추운 달입니다. 밤 평균 기온으로만 따지면 11도 정도라고 하는데요. 이 정도면 한국인이 느끼기에도 쌀쌀한 날씨로 너무 얇은 옷은 감기 걸리기 딱 좋은 날씨입니다.
시기적으로는 건기이기 때문에 건조한 날씨입니다. 비로 인한 일정 변화는 없을 시기입니다.
또한 하노이의 특징적인 부분 중 하나로 날씨보다는 미세먼지가 엄청 심하다는 점입니다. 베트남 내에서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미세 먼지가 나쁘기로 최고 수준의 도시입니다. 그렇기에 야외 외출 시에 마스크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노이에서 미세 먼지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기사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