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블로그 태국 ATM 현금 인출 방법에 관련된 글입니다. 트래블로그 카드는 해외 여행을 자주 하는 분들이라면 가지고 있는 분이 더 많은 카드가 아닐까 싶은데요. 트래블로그 카드를 통해서 태국에서도 현지 화폐인 태국 바트를 인출할 수 있습니다. 현금을 인출하는 방법과 환율, 수수료와 관련된 정보. 인출할 때 알아두면 좋은 주의사항도 한 번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래블로그를 들고 태국에 간 분들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어 현금을 출금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트래블로그 태국 ATM 현금 인출
트래블로그 카드로 현지돈으로 인출을 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단계만 거치면 되는데요.
- 하나머니 앱에서 태국 바트 충전
- 현지 ATM 에서 카드 넣고 인출
그럼 아래 과정을 한 번 전체적으로 차분하게 읽어보시고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하나머니 앱에서 바트 충전
우선 하나머니 앱 가입. 그리고 트래블로그 실물 카드는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하나머니 앱으로 들어가서 화면을 보면

무료 환전 버튼이 있어요. 여기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태국 바트를 찾아서 충전하세요. 태국 바트는 충전하는 데에 현재 100% 우대가 들어가기 때문에 환전할 때 만큼은 상당히 이득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충전하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하고 화인 버튼을 눌러서 충전을 하면 됩니다. 당일 은행 고시환율과 비교해도 거의 차이가 없을 만큼 실제 빠져나가는 원화도 거의 손해가 없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때 한가지 알아두면 좋은 사항이 있는데, 태국에서 해외 실물카드로 인출을 할 때는 220바트의 수수료가 나옵니다. 그러니 220바트를 더해서 충전을 하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서 3,000밧을 인출한다고 하면 3,220밧을 충전하는 식으로 수수료를 생각해서 미리 그 금액을 더해서 충전하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충전이 완료 되었다면 이제 현지 ATM을 조작하여 출금을 진행하면 됩니다.
태국 현지 ATM 조작 순서
관광지, 도심 지역에는 정말 ATM 기기가 많습니다. 태국에서 돈 많이 쓰고 가라는 뜻인지 길거리에서 ATM 기기가 널렸습니다. ATM 기기마다 약간씩은 조작 방법에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이용하는 데에는 크게 어려움은 없습니다. 단계도 매우 간단하고 한국에서 현금 인출하듯, 카드 넣고 비밀번호 입력, 인출 금액 선택을 하면 되는데요. ATM 기기에 카드를 삽입합니다.

그리고 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설정된 4자리 숫자의 비밀번호를 입력. 만일 안되는 경우에는 4자리 + 00 을 입력해 6자리를 입력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있어요. Select Language를 선택해 언어를 영어로 바꿔주겠습니다.

아쉽지만 한국어는 없더라고요. 다른 ATM 기기도 마찬가지로 한국어가 지원되는 ATM 기기는 아직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니 English 영어를 선택.

어떤 거래를 할지 선택하면 되는데, Withdrawal(인출)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출금할 금액을 선택하세요. 원하는 금액이 없는 경우에는 우측 하단에 있는 직접 숫자 입력을 눌러 출금을 원하는 금액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액이 맞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아래 수수료도 확인하세요. 앞서 언급한대로 여행자 카드로 인출을 하면 220바트의 수수료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수료를 부과하는 주체는 트래블로그인지 태국 ATM기기인지는 모르겠으나, 어쨋든 사용자 입장에서는 220바트의 추가 지출이 있다는 부분을 기억하면 될 것 같아요. 위와 같은 순서로 하면 바트를 인출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로그 태국 현금 인출시 알아둘 사항
위와 같이 인출을 하는 데에 크게 어려움은 없지만, 몇 가지 알아두면 좋은 사항들을 보도록 할게요. 해외 ATM 이라는 낯선 환경에서 생각과 다르게 나오면 충분히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래 글도 마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수수료는 220바트
위에서 보았듯이 수수료는 220바트입니다. 220바트는 현재 환율로 대략 9,500원 정도 되는 금액입니다. 한 번은 괜찮겠지만, 여러번 하기에는 다소 아까운 금액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충분한 돈을 인출하는 게 좋겠습니다. 또한 맨 처음 하나머니 앱에서 바트 충전을 할 때 이 수수료를 감안해서 220바트를 더 충전하시길 바랍니다.
환급 시에는 1% 수수료
가장 먼저 하나머니를 통해서 어플 상으로 태국 바트를 충전하게 되는데요. 이 때 충전은 출금할 금액에 맞게 충전하는 게 좋겠습니다. 만일 돈이 남아서 다시 원화로 되돌려야 할 때는 1%의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딱 맞게는 어려울 수 있더라도 너무 많이 바트로 바꾸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마스터카드 지원 ATM 기기
트래블로그 카드는 마스터 카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스터 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ATM 기기를 찾아야합니다.

태국 현지에서 ATM 기기를 잘 살펴보면 이렇게 기기 위나 옆에 카드사 로고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여기에 마스터 카드가 없다면 인출을 할 수 없으니 마스터 카드 로고가 있는 자동화 기기를 이용해야합니다.
Without conversion 확인
또한 ATM 기기에 따라서는 한 가지 단계가 더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간에 이런 식으로 나오는 화면이 있기도 한데, 이런 화면에서는 without conversion을 선택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건 화면에 보인 USD 환율을 적용해서 환전 후 인출이 된다고 하는 거라고 하는데요. 트래블로그에서 이미 태국 바트로 바꿔뒀기 때문에 이 부분은 No.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소 아쉬운 부분은 출금 수수료가 있다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는 트래블로그 뿐만 아니라 한국 체크카드면 다 나오는 것 같더라고요. 태국에서는 카드 없이 QR로 결제할 수 있는 수단이 있습니다. 가게, 식당, 카페 매장 등등에서 GLN 앱을 통해서도 QR을 찍어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관련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