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현지 ATM 기기에서 한국 체크카드로 인출하는 방법을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는 해외 여행을 하는 분들이 예전처럼 직접 은행에 가서 달러로 환전. 현지에 와서 달러를 태국 바트로 환전. 하는 방식으로 하는 경향도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현지 ATM 기기를 통해서 수수료를 내더라도 간단히 출금이 가능하고, 더욱이 은행에 가서 환전. 현지에서 환전. 하는 시간을 따져보면 수수료 좀 내더라도 현지에 ATM을 통해서 인출하는 게 더 이득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태국 현지에서 ATM을 통해서 체크카드로 인출을 한 번 해보았어요. 전체적으로 인출하는 프로세스를 한 번 보면 분명히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한국 체크카드 태국 ATM 바트 출금 순서
태국에서 ATM 기기로 한국 카드로 출금하는 건 정말 간편합니다.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출금하는 거랑 별반 차이가 없을 정도로 매우 쉬운데요. 물론 태국어가 안되는 분들이라면 언어 선택에서 영어를 선택하는 게 더욱 수월하겠죠.
대부분의 ATM 기기는 화면 터치가 아니라 화면 양 옆에 있는 물리 버튼을 눌러서 인식하는 방식이었어요.

ATM 기기에 카드를 삽입합니다. 만일 Activate new card 와 같은 버튼이 있으면 이걸 누르고 난 다음에 카드를 넣으세요. 이런 것 없이 카드 넣으면 바로 시작되는 기기들도 있어요.

그리고 난 다음 카드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합니다. 만일 4자리로 했는데 안되는 경우에는 기존 카드 비번 4자리 뒤에 00을 붙여서 누르면 된다고 해요.

그리고 나면 금액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원하는 금액이 없는 경우에는 Other amount 를 선택해서 직접 숫자로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난 후에 수수료를 확인하고 인출을 누르면 인출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기기에 따라서 약간 씩은 다른 부분들이 있을 수 있지만, 어떤 기기를 이용하더라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인출을 할 수 있었어요. 물론 중간에 영어로 변경하는 선택지가 있다면 English 변경해주고 하면 더 안전할 것 같습니다.
출금 가능 ATM 주의사항
주의해야할 사항으로는 ATM 기기에 내가 가지고 있는 체크카드의 브랜드를 지원하는 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당연히 국내 전용 카드의 경우에는 인식이 안되고요. 보통 많은 분들이 VISA, MASTER 카드를 이용하는데, 이런 경우라면 ATM 기기를 확인해보면 가능한 카드사인지 아닌 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자동화기기 옆이나 위에 잘 찾아보면 카드사 로고가 있어요. 확인해보시고 인출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특히나 일부 은행의 기기를 이용할 때는 주의해야 할 사항이 한 가지 있는데요.

현금 인출 과정 중에서 transaction with conversion rate as shown above? 와 같은 문구가 나오면 No를 선택해야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아서 원화-바트로 환전되어서 인출이 되는데, 여기서 Yes를 선택하면 원화-달러-바트 이런 식으로 환전이 진행돼서 실제로 빠져 나가는 금액에서 더 손해를 본다고 하더라고요. 참고로 이런 문구가 나왔던 ATM 기기는 K Bank 였습니다.
수수료와 환율은?
경험상으로는 체크카드 인출 시 220바트의 수수료가 추가적으로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220바트면 한국돈으로 대략 9,500원 정도 되는 금액인데, 이는 여러번 인출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러니 가급적 한 번에 충분한 금액을 인출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금액에 관계없이 매번 220바트의 수수료가 나가기 때문이에요.
환율 역시 출금하는 카드에 따라 다른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해외 출금 전용 카드가 아닌 경우라면 이용하는 데에 정확한 예측을 할 수는 없고 환율상으로도 어느 정도 손해를 감안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출을 할 때 외화 통장이 있는 은행을 이용했었는데요. 외화 통장에 환전에 넣은 바트에서 인출한 금액 + 220바트(수수료) 정확히 빠져나갔습니다. 그러니 트래블로그, 토스뱅크 체크카드, 신한솔트래블 체크 등등의 체크카드를 이용하면 환율 상으로 손해는 없이 220바트의 수수료만 더 추가적으로 나간다고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외화통장이 없는 체크카드라고 하더라도 인출은 가능합니다.
외화 통장이 연결되어있지 않고 특별한 혜택이 있는 게 아니라면 아무 체크카드나 이용하는 것은 태국에서 ATM 기기를 이용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태국에서는 우리은행 환전주머니를 통해서 현금을 인출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별도의 인출 수수료가 없고 환율도 좋은 것 같습니다. 아래에 우리은행 어플을 통해서 수수료 없이 인출하는 방법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