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오토바이 렌트 방법-렌트비, 팁, 주의사항

태국 오토바이 렌트 방법 및 관련 정보 내용입니다. 태국 여행을 하는 분들 중에는 오토바이를 대여해서 이동하고 싶은 분들도 있는데요. 이동 수단으로 오토바이를 대여하면 무엇보다 기동성이 훨씬 올라가 원하는 일정을 더욱 빠르게 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토바이를 대여하는 것이야 돈만 있으면 되기야 합니다만. 아무래도 해외이다보니 현지 문화적인 측면에서 다른 점이 있습니다. 몇 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태국에서 스쿠터를 타면서 여행을 하실 분들이라면 꼭 한 번 정독해보시길 바랍니다.

태국 오토바이 렌트 업체 찾는 방법

구글 지도를 통해 찾고, 리뷰를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구글 지도상에 “Motobike rental”을 검색합니다. 혹은 태국어로 “มอเตอร์ไซค์ให้เช่า”이라고 검색을 하면 더 많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방콕-motobike-rental

Motobike rental 검색 결과

방콕-오토바이-렌트-업체-검색결과

มอเตอร์ไซค์ให้เช่า 검색 결과

실질적으로 구글 지도상으로 표시되는 곳보다 더 많은 업체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구글 지도에서도 확인이 되는 곳. 리뷰에도 어느 정도 후기가 있는 곳이 좋습니다.

현지 사정을 잘 모르는 여행객 입장에서 당장에 믿을 수 있다는 업체라는 것을 최소한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죠. 구글 리뷰를 보면 기존에 이용한 많은 여행자들이 후기를 적어 두었으니 참고하기도 좋습니다.

오토바이 렌트 과정

오토바이 렌트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대략적으로 3가지 정도를 준비하면 됩니다.

  • 여권
  • 대여료
  • 렌트 신청서-업체에서 제공

본인 경비에 적정한 대여료의 오토바이를 선택하고 나면 계약서를 쓰게 되는데요. 이 때 여권을 보여 달라고 합니다.

여권을 제시하고 스쿠터 렌트 양식을 작성합니다. 양식은 정확한 기준은 없고, 그냥 업체에서 만든 폼이기 때문에 보고 잘 작성하면 됩니다. 크게 어려운 질문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쓰는 데에는 문제는 없을 거에요.

보통은 여권에 있는 정보를 작성하고 사진만 찍고 돌려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여권을 맡기고 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여권은 맡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 한 경우라면 최소한 여권 사본으로 맡기시길 바랍니다.

여권을 맡기지 않는 이유는 글 아래에 있는 경찰 검문 단속에 관한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일자를 작성하고 요금만 잘 확인하면 됩니다. 렌트카 업체에서는 별도로 면허증을 요구하지 않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권과 돈만 가지고 렌트 업체를 찾아가면 됩니다.

그리고 보증금을 맡깁니다. 보증금은 얼마나 좋은 오토바이를 대여하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편차가 큰 편이죠. 천밧에서 5천밧까지도 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증금은 나중에 돌려 받는 금액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대여하는 입장에서 향후 꼬투리 잡힐 수 있기 때문에 대여 후 한 가지 해두면 좋은 것이 있습니다. 오토바이 사진을 미리 여러 장 찍어두는 것인데요.

경험상으로 외관상 긁힘과 같은 부분이 가장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눈에 잘 띄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처음 대여하고 난 후 바이크 주변으로 한 바퀴 돌아가면서 사진을 잘 찍어서 보관하고 있으시길 바랍니다.

찍을 때는 귀찮을 수 있지만, 나중에 문제가 있다고 할 때 정말 도움이 됩니다.

태국 오토바이 렌트 요금

렌트하는 오토바이에 따라 가격이 많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스쿠터 정도를 기준으로 보면 하루 3백-5백바트 정도 나온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렌트비가 더 저렴한 바이크, 더 비싼 바이크도 있죠.

방콕-오토바이-대여-요금

방콕에 있는 가장 유명한 대여 업체 중 하나인 곳의 가격표입니다.

일 단위 여행을 하는 분들은 그렇지만, 한 달 단위로 대여(3천-5천밧)하면 가격이 훨씬 저렴해집니다. 여행객에게는 훨씬 비싼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죠.

오토바이 운전 시 주의해야할 사항

평소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분들이라면 크게 어려운 점은 없을 것 같습니다. 오토바이라는 것 자체가 위험하니 항상 주의를 해야죠. 한국에서 운전을 하는 것처럼 교통 법규를 잘 준수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난대없는 역주행, 신호위반, 보행자의 무단횡단 등… 안전 운행해야 합니다. 내가 조심한다고 될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내 갈 길만 잘 가면 된다 생각하면 위험합니다. 그러니 내 과실 여부를 떠나서 더러운 건 피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주변을 살피고 운행해야 합니다.

해외에서 사고 나면 처리하기도 복잡하고 힘들어지며, 당장 내 몸을 생각하더라도 조심해야 합니다. 다치면 병원을 어디로 가야 할지부터 막막합니다.

태국 경찰 오토바이 검문

태국 경찰 검문은 방콕, 파타야, 푸켓, 치앙마이 등 대도시, 관광지를 위주로 검문이 많은 것 같습니다. 방콕은 특히나 수도로 더 경찰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인을 비롯한 외국인은 우선적으로 검문 타겟입니다. 무면허 운전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검문 시에 제시해야하는 사항은 두 가지입니다. 여권, 국제면허증 혹은 태국 운전면허증. 여권을 제시해야 하기에 앞서 말한대로, 렌트 업체에 여권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을 부득이 소지하고 있지 않다면 적어도 여권 사진으로라도 핸드폰에 보관하고 있어야 합니다.

거주자가 아닌 이상은 태국 운전면허증은 보유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광객 입장으로는 국제 면허증이 좋습니다. 무면허 운전은 500밧의 패널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령껏 잘 피하고, 어쩔 수 없이 검문을 당한다면 여권과 국제면허증 두 가지는 잘 제시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생각보다 쉽게 통과됩니다.

태국에서 오토바이 운전할 때 관련된 국제 면허증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기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