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파 케이블카 탑승 전 알아둘 사항

사파 케이블카 탑승 관련 정보들을 전체적으로 한 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사파는 베트남 북부 지역에 위치해 있는 고산도시로 하노이, 하이퐁를 방문하는 분들이라면 방문을 계획해볼 수 있는 여행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사파에는 깟깟마을, 사파 호수, 함롱산 등등 다양한 관광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포인트는 판시판 정상으로 갈 수 있는 케이블카가 아닐까 싶습니다.

판시판 정상으로 갈 수 있는 케이블카는 사전에 어느 정도 알아둬야 할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럼 사파를 가보려고 하는 분들이 있다면 아래 글을 찬찬히 읽어서 배경 지식을 확인해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사파 케이블카는 현장에서 직접 발권해서 탈 수도 있지만, 미리 앱, 인터넷을 통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사파 케이블카 티켓 온라인 예매 바로가기

사파 케이블카-모노레일 구간 정리

사파에 있는 케이블카는 사파 스테이션에서부터 타고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케이블카에 한 번 탑승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가는게 아닙니다.

사파 케이블카 지도

케이블카는 중간 구간에 있는 것으로 총 3개의 모노레일, 케이블카를 타고 가야 정상까지 도착할 수가 있어요. 그러니까 중간에 두 번 갈아타야하고 걸어가야 정상까지 도달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편의상 구간을 3개로 나눠서 확인해보도록 할게요.

사파-스테이션-입구

사파 광장에 있는 SAPA STATION 건물에서부터 출발할 수가 있는데요. 위치는 구글 지도로 보면 이곳입니다.

그러니까 최초 출발점은 사파 광장 옆에 있는 사파 프라자 건물. 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파 스테이션

사파 스테이션에서 매표소에서 티켓을 현장 발권 할 수 있어요.

사파-모노레일

앞서 언급한대로 처음부터 케이블카를 타는게 아닌데요. 사파 스테이션에서는 이런 모노레일 기차를 타고 케이블카 타는 곳까지 갑니다. Funicular-퍼니큘러 라고 표현하더라고요. 처음 탑승하는 모노레일은 금방 가요. 5-6분 정도면 도착합니다.

이 모노레일을 타고 가서 내리는 곳은 이곳입니다. 여기서 걸어 올라가서 케이블카를 탑승하게 됩니다.

케이블카 탑승

케이블카가 처음에는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더라고요. 이 케이블카가 메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한 20분정도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갑니다. 케이블카에 도착하고 난 후에 조금 걸어 올라가야합니다.

케이블카를 타고 판시판 역에서 내리게 됩니다. 여기서 꾀나 걸어 가야합니다. 가는 길에 중간에 사원을 볼 수 있고요.

사파 케이블카 정상 가는길

계단이 많아요. 이 길로 올라가면 절이 나옵니다.

사파 케이블카 정상 가는길 사원

사원에 잠깐 구경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나면 “Đỗ Quyên” 이라고 써진 역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지도에 왜 폐업함이라고 써져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정상 영업합니다. 여기서 마지막으로 산악 모노레일을 탑승하게 됩니다. 산악 기차가 경사가 상당합니다.

판시판-ga-do-quyen

여기서 탑승을 하게 됩니다.

판시판 마지막 산악 기차

기다리면 금방 옵니다. 경사가 상당한 것을 볼 수 있어요.

판시판 레전드 썬월드 산악 모노레일

마지막 모노레일을 탑승하고 올라가서 하차를 한 다음. 조금 더 걸어 올라가야 판시판 정상을 볼 수 있습니다.

판시판 정상

이렇게 구간을 따라 산 정상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거의 정상까지 올라가는 길이 모노레일, 케이블카를 타고 가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걸어올라가야 하는 구간이 있으니 이 부분 미리 알고 있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퍼니큘러-케이블카 요금

케이블카는 온라인으로도, 현장에서도 티켓을 발권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사파 스테이션에서 현장 발권을 할 수 있어요.

사파 케이블카 매표소

온라인을 구매하는 것은 예약하는 대행사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장 발권 금액을 기준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파 케이블카 가격

티켓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티켓 종류성인 요금어린이 요금
1구간-모노레일왕복 20만동왕복 20만동
2구간-케이블카왕복 80만동왕복 55만동
3구간-모노레일상행선-15만동
하행선-17만동
상행선-15만동
하행선-17만동

전 구간을 왕복권으로 구입을 한다고 하면 1인당 127만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이 있는데, 2구간까지 올라가는 표만 구입하고 3구간을 운행하는 표는 거기서 따로 살 수 있습니다.

어린이 요금은 여기서 케이블카 구간 요금에서 25만동 차이가 납니다. 102만동입니다.

키 측정

아린이는 액면가 보다는 키로 측정합니다. 매표소 옆에 키 측정하는 곳이 있는데, 1미터 아래는 무료입니다. 100-140cm 구간이 어린이 요금으로 탑승할 수 있어요.

앞서 언급한대로 3구간 티켓을 보류하고 위에서 산다고 해도 가격 차이는 없으니 날씨보고 3구간(정상)을 올라갈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도 한 가지 팁이 될 수 있습니다.

정상 올라가는 길

더욱이 2구간 케이블카 하차 후에 꾀나 걸어가야 하기 때문에 다리가 불편한 분들은 케이블카 가는 것 까지만 일단 구입해두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발권한 사파 모노레일 티켓

2구간까지 구입한 표인데요. 이 날이 설날 당일이라서 105만동에 구입했습니다. 원래라면 2구간까지 올라가는 표는 100만동입니다. 여기서 정상까지 올라가는 표는 위에서 구매했어요.

참고로 올라가는 길이 간단하지는 않기 때문에 종이를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티켓을 잃어버리면 찍어둔 사진으로 대신 탑승할 때 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표 받고 나면 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어두시길 바라요.

사파 올라가는 길 사원 가는 길

대부분의 경우에 날씨가 안 좋고 높은 고도에 비도 오는 날이 많아서 티켓 관리하는 게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do quyen 스테이션 정상가는 매표소

마지막 산악 모노레일은 이렇게 매표소가 있기도 합니다. 물론 한방에 사파 스테이션에서 다 구입할 수도 있어요.

케이블카 운영시간

케이블카 운영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파-케이블카-운영-시간표

평일과 주말, 공휴일에 따라 약간씩은 시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차는 아침 7시 이후에 있습니다. 오전 8시면 정상적으로 다 운행을 시작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 티켓팅 발권은 오후 3시 반, 4시가 되면 마무리 됩니다. 올라가는 길이 긴 만큼 내려오는 시간도 필수적으로 체크해야할 수 있습니다. 올라갔다가 못내려오면 안되니까요.

마지막 운행 시간은 5시-6시 입니다. 그러니 산 정상에서 5시에는 내려가는 산악 열차를 탑승해야한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설날 당일에 방문을 했지만 탑승할 수 있었습니다. 베트남 최대 명절이라고 할 수 있는 뗏 기간에도 정상 운행을 하는 걸 보면 연중무휴로 운영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팁

앞서 언급을 한대로 날씨에 운을 많이 받는 방문지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앞서 살펴본 사진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제가 방문했던 날에는 날씨가 무척이나 안좋았습니다. 그럼에도 개인적으로는 정상까지 올라가기를 잘했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사파 아름다운 풍경

비록 날씨가 매우 안좋았지만 그럼에도 경치 하나는 정말 아름다웠던 것 같습니다. 날씨가 좋았다면 더 좋았겠지만, 그래도 만족스럽더라고요. 날씨 체크를 한다고 하더라도 판시판 정상의 날씨는 워낙 변덕스럽기 때문에 정확한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어느 정도 날씨가 안 좋을 수 있다는 감안을 하고 방문하는 게 좋다고 생각이 들어요.

Muong Hoa Station 공원

또한 중간 중간 내려서 사진 촬영, 구경 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 시간을 너무 임박해서 가지 말고 여기저기 구경하면서 천천히 둘러보는 게 좋아요. 딱 케이블카 마감 발권 시간(오후 3시)에 맞춰서 올라가면 아름다운 경치 구경도 못하고 케이블카 타느라 바쁠 것 같았습니다.

Muong Hoa Station 공원

공원 같은 곳이 많이 있습니다. 꽃이 정말 예쁘더라고요.

판시판-정상-올라가기전-우비

날씨가 안 좋은 경우에는 우비를 사서 올라가면 됩니다. 우비는 만동에 팔더라고요.

판시판-케이블카-중간-식당

케이블카 하차 후 정상으로 올라가기 전에 먹을 걸 파는 곳이 있습니다. 카페, 레스토랑이 좀 있어서 여기서 끼니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거의 적어도 해발 2-3천미터 위에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은 비싸고 맛은 별로지만, 긴 시간의 일정이기에 간식거리라도 먹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세부 정보는 썬월드 판시판 레전드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