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횡단보도 건널 때 알아두면 좋을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영상 매체에서 베트남의 도로 횡단에 대해 다루는 것을 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베트남에서 거주를 하면 익숙해집니다만. 여행객 입장이라면 상당히 어렵게 느껴지는 것 중 하나가 길을 건너는 것입니다. 정말 처음에는 단순히 길 하나 건너는 게 막상 어렵습니다.
베트남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알아두면 좋을 사항이 있습니다. 간단히 보시고 베트남 여행 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베트남 횡단보도 건널 때 알아둘 사항
베트남 횡단보도 어떻게 건널까?
베트남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오토바이입니다. 차차 오토바이를 제한해서 줄여가려고 법을 마련한다고 하는데요. 그렇지만 과거에도 이런 정책을 시행했지만 개인적인 느낌으로 오토바이는 더 늘어난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앞으로도 베트남의 도로는 오토바이가 점령할 것 같습니다.
길을 건널 때는 잘 알려진 대로 천천히 걸어서 건너면 됩니다. 옆에서 오토바이가 오든 말든 크게 신경 쓰지 말고 천천히 걸어가시면 양 옆으로 오토바이들이 알아서 피해갑니다. 그렇게 길을 건넙니다…
어떻게 이게 가능하냐…?
그 이유는 베트남에서는 오토바이가 천천히 달리는 편입니다. 도로 사정이 열악한 것이 첫번째 이유일 것 같습니다. 도로 사정이 좋은 편이 아니라 빨리 속도를 낼 구간이 잘 안 나옵니다.
그리고 도로 횡단에 대한 베트남 현지인들의 의식이 두번째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베트남 횡단보도에 신호등은 없을까?
물론 신호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신호등은 이렇게 생겼는데요.
보행자 신호등이 잘 안보일 수 있겠지만,
여기에 있습니다. 실제로 신호등이 바뀌면 움직이기는 합니다만 시간이 턱도 없이 짧습니다. 다리가 멀쩡하고 잘 걷는 분들도 절대로 제시간에 도착하지 못할 만큼 파란불이 짧아요. 그렇기에 건너는 중에 빨간 보행자 신호로 바뀔 수 밖에 없는데요.
이 때 절대로 뛰어가지마세요.
한국의 습관이 몸에 베어있다면 무의식적으로 언능 뛰어서 건너야지 생각합니다. 근데 그러다가 사고가 납니다. 그냥 천천히 가던 길을 걸어가세요.
이런 도로 환경으로 인해 현지인들은 무단횡단도 매우 쉽게 합니다. 위 사진은 어디 베트남 시골이 아니라 수도인 하노이에서 찍은 사진이에요.
왕복 몇 차선이든 이게 가능한가 싶은데도 그냥 걸어서 건너기도 합니다. 무단 횡단은 하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만,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한 가지 방법일 수도 있겠네요. 다만, 뛰지 말고 천천히 건너세요.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