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현지에서 원화를 환전하는 방법

베트남 현지에서 여행 중 베트남 동화가 떨어진 경우, 원화를 동화 혹은 달러로 환전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거주를 하는 분들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니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여행을 하다 보면 경비를 예상보다 더 많이 지출하게 되어 돈이 부족한 경우가 있는데요.

물론 돈이야 한국에 있는 은행에 있지만, 현지에 와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한국 돈은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현지에서 한국에 있는 원화를 동화로 환전하는 방법들을 간단히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원화 동화 환전 방법

베트남 여행을 준비 중이신 분들이라면 해당 방법들을 미리 읽으면 준비하기에 더욱 좋습니다. 현지에서 급히 돈이 필요하신 분들도 이용해보실 수 있는 방법도 적어보겠습니다.

베트남 현지에서 원화를 동화로 바꾸는 방법

1. 체크카드 현금 인출

체크 카드에는 현금 인출 기능은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대충 약 2% 정도 더 나온다고 볼 수 있지만, 그럼에도 현지에서 돈을 조달하기에 누구의 도움 없이도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본인의 체크카드 모퉁이에 MASTER 혹은 VISA, UnionPay 등이 적혀있는 카드라면 해외에서도 인출을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베트남 현지에서 ATM기기를 살펴보면 해당 VISA, MASTER 등등 카드사의 로고가 여러 개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카드에 적힌 것과 동일하다면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니 인출하시면 됩니다. 인출하는 금액만큼 환율 및 수수료가 적용되어 원화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참고로 베트남의 ATM에서는 1회 인출 최대 가능 금액이 300만동(약 15만원) 정도로 낮은 곳들이 많기 때문에 여러 번 출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돈을 인출할 때는 항상 소매치기 주의하시고요.

마스터 카드 해외 사용 가능한 카드

다만, 과거 해외 인출 금지 설정, 해외 사용 금지 등을 해둔 경우라면 인출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연계된 은행사나 카드사에 전화 혹은 어플을 통해 금지 해제를 해두셔야 합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카드 어플에서 해당 기능을 터치 한 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카드사에서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해외 여행 중에는 인출은 체크카드로, 결제는 신용카드로 하는 것이 그나마 혜택이 더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기억해두시기 바라요.

2. 해외 선불 카드 사용

최근 많이 생기고 있는 선불 카드로 대표적으로 트래블 월렛 등이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자주 가시는 분들이라면 해외 선불 카드 많이들 사용하시기도 하는데요. 이런 선불 카드는 어플과 연동이 되는데요. 어플을 통해서 원화를 바로 동화로 환전할 수 있고, 환전한 금액을 베트남 현지에서 바로 결제, 인출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생기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벤트 요소도 많고 수수료도 무료라고 홍보하는 곳이 많으니 해외 출국 전 미리 하나 만들어 두시길 바랍니다. 베트남 동화는 보통 대부분 지원하더라고요.

단점으로는 선불 실물 카드를 한국에서 미리 발급 받아야 하기 때문에 긴급하게 현지에서는 조달할 수가 없습니다.

3. 카카오 해외 송금

현지에서 아무것도 챙겨오지 않았을 때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카카오 뱅크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카카오 해외 송금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달러를 베트남에서 송금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길을 돌아다니다보면 은행 앞에 Western Union이라고 적혀있는 검은색에 노란 글씨로 적힌 간판들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은행들에서는 다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어플을 통해 송금을 하고 현지에서 여권을 들고가서 본인확인 후 달러 현금을 수령하면 되는데요.

카카오 뱅크 내 해외 송금 보내는 곳

카카오뱅크 ‘우측하단 점 세개’ – ‘해외 송금 보내기’에서 이 과정에서 여권번호, 영문 이름 등 실수가 있으면 돈을 수령하는 데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두 번 세 번 확인하고 송금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내국인이 아니라 현지인 명의로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 현지 웨스턴 유니온 WU 은행 간판

내가 있는 숙소 근처에 이런 간판이 있는 곳이 있다면 카카오 해외 송금으로 여행 경비를 조달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받은 달러는 현지에서 동화로 환전하시면 되구요. 다만 현지 은행이나 환전소가 오픈한 시간에만 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웨스턴 유니온 간판 달린 은행은 정말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어디다고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찾으려고 하고 돌아다녀보면 진짜 많습니다.

4. 현지 교민 단톡방 활용

카카오 오픈 톡방으로 들어가서 호치민 환전, 하노이 환전 등을 검색해보시면 여러 오픈 톡방들을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 현지에서 거주하는 교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환전 방법인데요. 주재원이나 베트남에서 사업을 하는 사람 등등 다양한 사람들이 환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런 방법이 지역별로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대면으로 만나서 계좌 이체를 해주고 달러나 동화를 현금으로 받는 방식입니다.

반드시 한국인끼리만 거래해야합니다. 외국인과 거래하다 사고 나면 굉장히 복잡해집니다. 항상 환전 사기는 빈번하기 때문에 반드시 직접 만나서 거래하는 게 맞습니다. 한국인 본인이 아닌 베트남 사람을 대신 보냈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절대 거래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장점으로는 보통 네이버 환율을 그대로 적용해서 거래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없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식으로 환전하는 걸 베트남 공안들이 잡는다고도 하더라고요. 그러니 너무 개방되고 사람이 많은 공간에서는 하지 않는 게 가급적이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페에서 수도 없이 해봤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문제는 없었습니다.

5. 신속해외송금제도

영사관을 통해 한국에서 돈을 바로 조달하는 방법입니다. 한국에서 해외에서 돈을 송금 받을 수 있는 제도로 해외 여행 중에 소매치기를 당했다거나 카드 등을 분실해서 경비를 긴급 조달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하노이, 호치민, 다낭 등에 있는 한국 영사관을 방문해서 신속해외송금제도를 이용해서 달러를 받으시면 됩니다.

영사관을 방문해서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해당 금액을 입금하고 난 뒤, 경비를 수령하는 방법인데요. 미국 달러 기준으로 3천 불 이하의 금액까지 1회 한도 내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동화로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안전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만큼 수수료가 높다는 단점이 있어요.

이렇게 베트남 현지 여행지에서 한국 통장에 있는 내 돈을 현지로 가져오는 몇가지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여행객들이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 중에서는 이 정도로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현지에 지인이 있다면 그 분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 돈을 현금으로 가지고 있다고 해도 환전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나마 오만원권의 경우에는 찾고 찾아서 어떤 금은방에서 한화를 받아 줄 수도 있지만, 환율이 너무 손해이기 때문에 한국 현금은 베트남에서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