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파이프 담배 Thuốc lào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을 방문하면 볼 수 있는 흡연 문화 중 하나가 아주 큰 원통 파이프에 피우는 담배인데요. 베트남 전통 담배라고 합니다.
보통 나이 많은 현지 남성이 큰 통 담배를 피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흡연하는 입장에서 이색적인 모습에 흥미롭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이 파이프 담배 간단히 알아보고 한 번 빨아본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베트남 파이프 담배-Thuốc lào
이 담배는 Thuốc lào[투옥 라오]라고 부릅니다. 투옥은 담배를 뜻하고 라오는 담배의 한 종류라고 해요.
이렇게 큰 파이프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오토바이 수리하는 곳에서 피워보았는데요. 길이는 거의 50cm가 넘는 큰 파이프입니다. 보통 대나무로 되어있습니다. 둘레도 상당한데요.
파이프 입구로 이 부분이 입을 대고 피는 부분입니다. 한 손으로 잡기 힘들 정도의 사이즈입니다. 안에 물이 있어 연기가 물을 통과하면서 흡입하게 된다고 합니다. 물이 필터 역할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지인들은 오히려 일반 담배보다 몸에 덜 해롭게 여긴다고 합니다.
물론 제 관점에서는 전혀 아니었지만…
투옥라오 피우는 방법
잎을 놓고 불을 붙여서 피웁니다. 곰방대랑 비슷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냥 흡연하는 담배 잎입니다. 하면 안되는 그런 나쁜 것 아니에요. 이런 담뱃잎을 손으로 말아서
이렇게 대나무 통에 나와있는 부분에 잎을 쌓아줍니다. 그리고 불을 붙이고 흡입하면 됩니다.
금방 타버리기 때문에 입에 거의 붙이다싶이 한 상태에서 불을 붙입니다. 큰 호흡으로 쫙 빨아들이면 되는데요.
처음에 피우는 분들이라면 기침이 상당히 많이 나올 거에요. 저 역시도 이날 이후로 피우지 않고 있지 않고 앞으로도 안 피워볼 것 같지만. 일단 굉장히 많이 독합니다. 그냥 피우는 연초랑은 비교가 안될 만큼 강력하더라고요.
하지만 제대로 피우는 방법을 알고 나니 담배 처음 피울 때 느꼈던 그런 느낌이 살 옵니다. 그리고 담배처럼 연타하는 게 아니라 한 모금 하고 끝입니다.
베트남에서는 흡연에 대한 문화가 상당히 관대한 편입니다. 그럼에도 피우는 게 불편하기도 하고, 파이프도 너무 커서 불편하죠. 투옥라오는 점점 피우는 사람도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점차 사라질 베트남 문화라고 하더라고요.
여행 중에 한 번 해보고 싶은 분들은 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살 수는 없지만, 그냥 보이면 한 번 펴봐도 되냐 해보면 보통은 그냥 해보라고 해줍니다. 그리고 잠시 후 기침하는 내 모습을 보면서 깔깔대는 베트남 사람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