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화 통화 후 오는 알림의 정체

베트남 현지 전화를 이용하면 통화 종료 후에 알림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존에 등록되어있는 번호가 아닌 모르는 사람에게서 전화가 왔을 때 이런 기능이 있는데요. 0 또는 1을 입력하여 답을 하면 되지만, 베트남어로 안내가 되기 때문에 이게 뭔 소리인지 모르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여행객의 경우에는 그랩 기사에게 전화를 받고 난 이후에 계속해서 해당 문구가 떠서 뭐지 싶을 수도 있습니다. 통신사마다 뜨는 문구는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나오는 것으로 간단히 이 알림의 정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전화 통화 후 오는 알림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전화가 광고 스팸 전화인지를 물어보는 겁니다. 알림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베트남-전화통화-이-후-나오는-문구

베트남어가 안되는 분들은 보면 이게 뭔가 싶기도 할 겁니다. 중간에 가린 부분은 전화건 상대방의 전화번호가 떠있습니다. 또한 이 문구에는 베트남어이지만 성조가 없기 때문에 번역기를 사용해도 잘 안됩니다. 중요한 단어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되는데요.

  • quang cao(quảng cáo) – 광고
  • lam phien(làm phiền) – 귀찮다

그러니 대략적인 내용은 방금 전화번호가 광고/스팸 번호였는지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어떻게 답변할까?

답변은 0 혹은 1 둘 중 하나를 입력하고 전송하면 됩니다.

0네 스팸입니다.
1아니요 스팸아닙니다.

이런 기능이 있는 이유?

통신사별로 안내가 나오기 때문에 광고, 스팸 문자를 발송하는 번호의 데이터를 쌓기 위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베트남의 전화번호는 한국의 연락처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익명성이 높은 편이기도 합니다. 유심을 만드는 것이 여권이 필요하지만 편법을 활용하면 수십 수백개도 뚝딱 만들어 낼 수 있는 게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팸, 광고 전화 번호를 수집해서 어느 정도 이상한 전화번호의 DB를 쌓아두려고 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기에 답변하고 싶은 분들만 답변을 보내면 되겠습니다. 귀찮은 분들은 굳이 답변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가볍게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