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자담배 반입 규정 및 주의사항

베트남 전자담배 반입 규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여행을 위해 각 나라를 입국하면 나라 별로 반입 금지 품목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현재는 베트남에 전자담배를 반입하면 안됩니다. 2024년, 작년만 하더라도 베트남은 전자 담배에 대해 관대하며 반입 시 제한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굉장히 관대한 편이었죠.

하지만 현재 2025년 1월 1일 부로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전면적으로 금지가 되었습니다. 베트남 현지에도 베이핑을 하는 현지인들이 많기 때문에 작년에 전자담배 금지한다는 법안이 나왔다고 했을 때 실제로 이게 될까 의문이었는데요. 이 사진을 보면 단편적으로 정말 금지가 되었구나 하고 이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간판-철거한-베트남-전자담배-매장

개인적으로 자주 가던 전자담배 매장인데요. 간판도 뜯어버리고 안에 있는 매대도 전부 다 치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매장이 하나가 아니라 체인점이라 여러 곳인데 다른 매장들 역시 판매, 구매, 베이핑 모두 금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아마 태국처럼 그런 식으로 하려는 것 같아요. 1월 5일날 가서 이제 막 전자담배 금지법이 시행된지 일주일이 되지 않았기에 아예 문을 닫은 상태는 아니었는데요. 방문한 김에 매장에 있는 직원이랑 이야기도 잠깐 해보았습니다. 실제 대화 내용은 관련된 법안에 대한 설명 이후 한 번 구체적으로 적어볼게요.

어쨋든 전자 담배를 가지고 베트남을 입국 하는 것에도 문제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소지가 있습니다.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여행을 계획 중인 분들 중 전자담배를 베이핑 하시는 분들이라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베트남 전자담배 금지법안

앞서 언급한대로 베트남은 전자 담배에 대해 관대했던 국가입니다.

전자담배가 금지된 이후 현재도 많은 사람들이 베이핑을 안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현지인들이 길에서는 이제 피우지 말라고 하더라고요. 피우다 공안한테 걸리면 벌금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금액이야 모르겠지만, 외국인 입장에서는 공안과 불편한 대화를 나눠야 하는 것 자체가 부담스럽죠. 더욱이 앞으로 액상과 같은 소모성 제품을 구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이야 어떻게 구했다고 하더라도 앞으로는 지속적인 베이핑도 많이 제한이 있을 것 같습니다.

현지에서는 전자담배를 시샤 혹은 베잎 이라고 부릅니다. 전자담배는 현지어로는 정확히 thuốc lá điện tử[투옥 라 디엔 뜨]라고 합니다.

관련된 법령으로는 173/2024/QH15 을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모든 종류의 “가열 담배”는 금지된다고 해요.

전자담배 반입 주의사항

전자담배를 판매, 구입하는 부분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소지하고 베이핑하는 것도 금지가 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전자담배 반입을 하는 것에도 얼마든지 입국 수속 시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전자담배를 반입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하지 말라고 해도 꼭 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가지고 베트남으로 입국을 한 사람도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대로 길거리에서 대놓고 베이핑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더욱이 “누구는 가지고 들어갔다고 하던데…” 하는 부분은 믿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건 운이 좋아서 어쩌다 들어간거고 남은 되는데 나는 왜 안되냐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걸렸을 경우에는 기기나 액상은 압수 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벌금도 물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지법이 그렇게 바뀌었으니까요. 현지에 가면 현지 법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부디 현지 법을 준수해서 불편한 여행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베트남 현지 전자담배 액상 구입하는 곳

2024년만 하더라도 베트남 현지에 보이는 매장들에서 액상을 쉽게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만일 준비해온 액상 혹은 히츠가 다 소진이 되는 분들이라면 현재는 공식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매장들이 없습니다. 대놓고 팔지는 못하더라도 알음알음 파는 곳은 있을 수 있죠. 한국에서야 전자담배를 피는 게 법적으로 문제될 것이 없기에 잘 체감이 안 올 수도 있는데요. 굳이 현지에서 불법이 되었기에 이런 행위를 할 필요는 없지 않나 싶습니다.

매장은 구글에 “VAPE”라고 검색하면 여러 매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액상-전자담배-판매처

현재도 이런 매장들이 영업 중이라고 나오지만 앞으로는 폐업함으로 다 바뀔 것 같습니다. 베트남 여행 와서 구글 지도만큼 정확한 게 없지만 그렇다고 또 너무 믿으면 안됩니다. 업데이트가 늦는 곳들이 많아요. 폐업하는 마당에 지도 업데이트까지 충실히 하고 접는 곳도 찾기 어렵습니다.

베트남-전자담배-매장

“Vape”라고 표현되어 있는 매장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앞서 언급한대로 매장을 싹 다 치웠습니다.

간판-철거한-베트남-전자담배-매장

이렇게 변했는데요.

솔직히 베트남에서 말로만 뭔가 새로운 법이 시행될 것이라고 했던 적이 워낙 많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이렇게 많은 매장들이 있는 데 정말 금지가 될까 싶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잘 시행되어 이렇게 전체적으로 싹 다 치워버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안에 직원 한 명이 있었는데, 서랍 속에 재고가 남은 것들을 살 수는 있을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이젠 베트남에서 전자담배를 구매하는 것 역시 불법이기 때문에 구입까지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궁금한 점들을 물어보았는데요.

액상-전자담배-판매처

이전에 이 가게에서 팔던 액상들인데, 현재는 매대도 싹 다 휑하니 치웠습니다. 이 매장을 거의 일년 가까이 다녔던 곳이라 앉아있는 직원도 저를 알아봐서 좀 더 편하게 물어볼 수 있었는데요. 물어봤던 점은 정말 금지가 된 것이냐, 그럼 뭐 가게 강제로 접고 보상은 있냐 등등… 물어봤습니다.

이제 공식적으로는 더 이상 판매하지 않고 구입할 수 없다고 답변하더라고요. 또한 외국에서 전자담배를 반입은 물론 반출까지도 안될 것이라고 답을 하더라고요. 타의에 의해 가게를 접게 되었지만, 보상이야 뭐… 굳이 대답 안해도 알 것 같았습니다.

이렇게 전자담배 관련 베트남 변경된 법에 대해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베트남 여행을 준비 중인 분들이라면 참고하시어 즐거운 방문이 되었으면 합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