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자동차 가격은 왜 비쌀까?-베트남 자동차 브랜드 시장 점유율

베트남 자동차 가격은 왜 비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은 많은 사람들이 아는 바와 같이 자동차보다는 오토바이가 훨씬 대중적인 이동 수단입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이용하는 인구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베트남-도로-차량-오토바이

실제로도 베트남에 처음 거주하기 시작했을 때와 비교를 해보더라도 몇 년 새에 도로에 자동차가 훨씬 많이 진 것을 체감합니다. 물론 오토바이가 압도적으로 많기는 하지만, 앞으로 이런 추세가 지속된다면 언젠가는 자동차도 대중화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베트남-도로-오토바이

베트남에서 판매하는 자동차 가격은 다른 나라들에 비해 비쌉니다. 물론 한국에 비해서도 비쌉니다. 왜 그런지 대략적인 이유와 함께 현지 자동차 가격, 차 브랜드 별 시장 점유율도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자동차 가격이 비싼 이유

베트남 자동차 가격이 한국보다 비싼 이유는 크게 3가지 정도로 생각을 해볼 수 있는데요.

높은 세금/관세

    베트남 정부에서는 자동차에 대해 여러 세금과 관세를 부과합니다. 수입세, 등록세 뿐만 아니라 특별소비세까지 부과가 됩니다. 아직은 자동차에 대해 사치품과 같은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가격이 비싼 이유로 무엇보다도 이렇게 베트남 정부에서 메기는 세금과 관세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입 및 제한된 생산

    베트남에 자동차 회사가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대부분의 자동차를 수입해 충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국 내에서 생산이 되는 것이 아니라 수입이라는 과정이 거의 필수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이에 따른 물류, 수입 관세, 통관 비용 등등이 따라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현지 생산을 하더라도 거의 대부분 부품은 수입해 현지에서 조립해 출고가 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지 생산 모델이라 하더라도 차 안을 뜯어보면 수입이랑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아직은 부족한 시장 규모

    앞서 언급드린대로 자동차 시장이 아직은 완전히 자리를 잡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늘어나고는 있지만 여전히 현지 규모에 비해서는 작은 시장입니다.

    베트남-도로-교통

    어떤 시장이든 많은 수요와 공급이 있어 규모의 경제가 되야 하지만, 자동차 시장 자체가 작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가 이루어 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크게 보면 위 이유들로 인해서 베트남 자동차 가격은 비싼 편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 실제 자동차 가격

    그렇다면 실제 자동차 가격을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독자분들이 한국 분들이니 한국 자동차와 비교하는 것이 더 와 닿을 것 같습니다. 물론 자동차라는게 구입하는 곳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 공식 홈페이지의 내용이니 참고용 정도로 보시길 바랍니다.

    베트남 기아 자동차 가격

    가장 무난하게 비교하기 쉽도록 기아의 대표적인 차종 몇가지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기아-자동차-가격

    K5가격이 약 9억동 내외로 한국 돈으로 약 4,800만원 정도 하는 금액입니다. K3의 가격은 약 6억동 내외로 우리돈 약 3,200만원 정도 되는 가격이네요.

    베트남-기아-모닝-가격

    경차인 모닝을 비교해보면 모닝이 약 4억동 내외의 금액입니다. 뉴모닝 모델로 보면 라인도 다양하네요.

    4억동은 원화로 약 2,100만원 하는 금액입니다.

    한국에 비해서 1.5-2배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출처 : 베트남 기아 자동차 홈페이지

    베트남 현대 자동차 가격

    베트남-현대차-가격

    베트남 현대 자동차 가격은 위와 같습니다. 펠리세이드가 14억 6,900만동으로 원화로는 약 8천만원 하는 금액이네요.

    산타페 약 10억동(약 5,400만원), 투싼 7억 6,900만동(약 4,200만원) 정도로 한국 판매 가격보다는 분명히 비싼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베트남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

    베트남 자동차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가장 최근 자료인 2023년 자료를 보면 베트남에는 총 약 450만대가 넘는 차량이 등록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억 인구에 비해서는 턱없이 부족한 숫자가 아닐까 싶은데요. 그렇다면 베트남 사람들은 어떤 자동차를 많이 타는지 순서대로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 Thaco Group: 34.6%
    • Toyota: 20.8%
    • Hyundai: 12.1%
    • VinFast: 8.3%
    • Kia: 7.5%
    • Mazda: 6.0%
    • Ford: 4.1%
    • Mitsubishi: 3.4%

    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는 타코 그룹의 자동차 입니다. 타코 회사는 여러 회사들과 합작을 해서 차량을 생산하기도 하는데요. 한국 기업 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타코 그룹과 손을 잡고 합작법인을 통해 베트남에서 차량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그 다음으로 도요타 차량이 2위 입니다. 이후 현대차, 빈페스트(베트남 현지), 기아, 마쯔다, 포드, 미쓰비씨 순으로 이어지는데요.

    오토바이-주차장-이온몰

    위 사진은 오토바이 판매장이 아닌 대형 마트 갔을 때 찍은 주차장입니다. 이렇게 사람 모이는 곳에 가보면 현지인들이 얼마나 오토바이를 이용률이 압도적으로 높은지 볼 수 있습니다.

    일본은 자동차도 자동차이지만, 대부분의 오토바이가 일본제 오토바이이기 때문에 이동 수단에서 일본 브랜드의 점유율은 엄청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죽하면 베트남에서 “혼다(Honda)”라고 하면 오토바이를 지칭하는 고유명사처럼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빈페스트는 베트남의 빈그룹에 있는 자동차 회사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 가고 있습니다. 현지 기업이지만, 알고 보면 내장 부품들은 해외 수입된 제품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관세 부분에서 장점이 있기 때문에 현지인들에게 선호도도 좀 있는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