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은행 금리는 얼마나 할까?

베트남 은행 금리 관련 정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권에 종사하는 사람도 아니고 그냥 베트남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적인 사람의 입장에서 작성하는 글이라는 부분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은 지금 이자가 얼마나 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베트남은 한국보다는 확실히 금리가 더 높은 것 같습니다. 베트남에서 회사를 다니는 주재원 분들이라면 베트남 은행에 예금 적금을 하는 것도 자산을 불리는 좋은 선택지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요. 그만큼 금리는 확실히 베트남이 높기 때문입니다.

베트남 시중 은행 금리는?

은행에 따라 지점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5-6% 내외의 금리인 것 같습니다.

베트남 금리

베트남에 은행 앞을 지나다 보면 이렇게 이자가 적혀있는 푯말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 5-6%의 이자를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는 은행이 정말 많습니다. 어림잡아도 20개는 넘는 것 같습니다. 예전 한국에도 은행이 정말 많았다가 망한 은행들이 많지만, 아직 베트남은 은행이 우후죽순 생기고 있고 은행이 도산한 경험은 한국에 비해 훨씬 적습니다.

테콤뱅크 베트남 금리

베트남어로 이자율은 lãi suất [라이 쑤엇] 이라고 합니다. 뒤에 적혀있는 cao nhất [까오 녓]은 가장 높은 이라고 해석해 볼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퍼센트를 표현할 때 소수점 단위에 한국과는 달리 온점이 아니라 반점이 들어갑니다. 이런 한국과는 달리 온점과 반점을 사용할 때 반대로 사용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적금 금리는?

예금 금리는 대충봤지만 적금 금리는 이보다 더 높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은행 베트남 앱을 통해서 적금을 들면 물론 상품에 따라 다르고 시기에 따라서 다르지만 더욱 높은 이자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VN 은행앱을 켜보니 아래와 같은 안내를 볼 수 있었습니다.

베트남 적금 금리-외국인

기본 금리가 9.5% 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외국인 고객의 경우에는 충족해야 하는 일정 기준이 있습니다. 남아있는 거주 기간이 12개월 이상이라고 하면 사실상 주재원, 베트남 노동 비자 등 장기 비자를 받은 분들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죠. 주재원으로 와서 베트남 현지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적금은 들어두면 거의 연 10% 이자이니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나 싶네요. 다만 위 상품의 경우에는 최대 가입 금액이 2백만동. 대략 10만원 정도 밖에 안하니 더 높은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상품에 따라 은행에 따라 금리도 다른 곳이 많고 자격 요건도 다른 경우도 많습니다. 남아있는 비자 기간이 6개월을 기준으로 가입하는 상품도 있었던 것 같아요.

예금이든 적금이든 베트남은 한국에 비해 금리가 훨씬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도 예금 보호 제도는 있을까?

이렇게 높은 이자에도 선뜻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요. 이전에도 사이공 은행에서 뱅크런 사태에서 볼 수 있었지만, 은행의 불안정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의 경우에는 예금보호공사가 있어서 5천만원까지 보전을 해주는데요. 베트남에도 이런 기관이 있습니다. 바로 DIV라고 하는 기관인데요. Bảo hiểm tiền gửi Việt Nam 이라고 합니다. 이는 베트남 국영 금융 기관으로 최대 일정 금액까지 예금자 보호를 해주는 그런 기관입니다.

이 보험에서 보장해주는 금액은 최대 1억 2500만동 이라고 해요. 그러니 원화로 따지면 대략적으로 현재 환율로 약 700만원 정도 되는 금액입니다. 이 금액 내에서는 보장이 되니 예금을 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베트남 예금 보호 제도는 DIV 홈페이지에서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