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오토바이 렌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에는 오토바이를 이동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대다수입니다. 하나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베트남에 거주하거나, 여행을 하거나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고 싶다면 일단 렌트를 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처음 오토바이를 빌려보려고 하면 막막하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베트남 오토바이를 대여하기 위한 대략적인 정보를 적어보려합니다.
찬찬히 읽어보시고 베트남 오토바이 렌트하는 전반적인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베트남 오토바이 렌트하는 방법
베트남 오토바이 렌트하는 곳
우선 오토바이를 렌트하기 위해서는 어디서 빌리면 좋을지 가서 빌릴 수가 있겠죠. 오토바이를 빌리다를 뜻하는 베트남어는 Thuê Xe Máy라고 합니다. Thuê[투에]는 빌리다 Xe Máy[쎄 마이]는 오토바이를 뜻하는 단어이고 간단하게 Thuê Xe[투에 쎄]라고 적혀있는 곳도 있습니다. 구글 지도에서 Thuê Xe Máy라고 검색하면 업체들이 많이 나옵니다.
내 주변에 있는 장소 중에 리뷰가 많은 곳을 찾아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으로 지도상으로 등록만 되어있고 실제 가보면 존재하지 않는 업체도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구글 지도를 이용하다 보면 오토바이 대여 업체 뿐만 아니라 수많은 업체들이 지도상에만 등록되어있는 곳이 많습니다. 따라서 리뷰나 실제 존재하는 매장 사진 등은 최소한 있는 곳을 가셔야 합니다. 그래도 상대적으로 오토바이 대여소들은 대부분이 실제 존재하는 편이기는 합니다.
보통은 여러 업체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대학가에 있는 업체들이 아무래도 가격적으로 좀 더 저렴하게 빌릴 수 있습니다. 대학가 근처에서는 현지 대학생들을 상대로 장사를 하기 때문에 좀 더 저렴하고 실제 시골에서 호치민, 하노이로 올라온 학생들도 이용을 하게 되기 때문에 좀 더 금액적으로는 아무래도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어떤 렌트 업체냐에 따라 다를 수야 있겠지만, 그래서 리뷰가 있는 곳을 이용하는 게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 렌탈 과정 및 금액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를 대여하는 과정은 간단히 대여 서류를 작성하고 여권을 맡기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여행자의 경우에는 여권을 맡기라고 하는데, 하루나 이틀 대여할 것이면 여권을 맡겨두는 게 부담스럽지는 않지만, 나름 긴 기간 동안 빌리는 경우에는 여권을 맡기는 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여권을 맡기는 이유를 우선 생각하고 이를 해결해주면 됩니다.
오토바이를 빌리는 데 여권을 제출해야 하는 것은 단순히 오토바이에 문제가 생기는 것 때문입니다. 나야 오토바이를 잘 쓰고 그대로 돌려줄 생각이라고 하더라도 반대로 오토바이 대여 업체 사장 입장에서는 오토바이 가지고 가지 않을까 하기 때문입니다.
작성하는 계약서도 그냥 임의로 만든 양식이며, 여권을 맡겨야 한다는 법도 없습니다. 가장 쉽게 생각해 볼 방법으로는 여권 사본을 주는 것입니다. 그 중에 포인트는 ‘오토바이 잘 돌려주겠다’입니다. 차후 대여 기간이 길어지고 오토바이 사장과 어느 정도 안면도 트는 사이가 되면 서류도 쓸 필요도 없고 여권도 보여줄 필요도 없어지기는 합니다.
대여소 별로 금액은 차이가 납니다. 그렇지만 로컬 업소의 경우에는 하루 한국 돈으로 10만-20만동(1만원)정도면 빌릴 수 있습니다. 물론 오토바이 업소에 따라 다를 수야 있죠. 월 단위로 대여한다고 하면 가격은 훨씬 싸집니다. 100만동~200만동(약 5-10만원) 내외면 보통의 스쿠터는 대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토바이 종류에 따라 또 가격은 다를 수 있죠.
참고로 베트남 오토바이 중에는 사이드 미러가 없는 오토바이가 많습니다. 사이드 미러가 아예 없는 것은 베트남 교통법에 저촉되는 사항입니다. 그렇기에 왼쪽 사이드 미러 하나는 정상적으로 달려있는 것으로 빌리세요.
베트남에서 오토바이 운행시 알아둬야 할 사항
베트남에서는 빠른 속도로 달리지 않습니다. 시내에서는 30km 정도로 사람들이 천천히 달립니다. 가다 보면 과속해서 막 달리는 사람들이 보이는데 한국 사람인 경우가 많이 보입니다. 도로 사정도 좋은 편이 아니기에 대부분이 천천히 달리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또한 역주행, 무단횡단 등이 매우 빈번하기 때문에 좀 더 주의해서 운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호등이 있기는 한데 무단횡단이 많습니다. 처음 역주행하는 걸 보면 진짜 두 눈을 의심케 하기도 합니다.
공안 검문을 주의해야 하는 데 가급적이라면 검문이 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오랫동안 거주하는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몇 번 걸리게 됩니다. 걸리면 돈 몇 푼 주고 말지 하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저 역시도 베트남 거주 초반에는 그냥 돈으로 때우곤 했습니다만 제시해야 할 서류를 보여주면 됩니다. 잘못한 것도 없는데 매번 삥 뜯기니 억울하더라고요.
오토바이 운행 시 필요한 서류는 국제면허증(A 클래스 도장), 여권, 오토바이 보험증 이 3가지를 제시하면 됩니다. 혹은 베트남 교통국에서 받은 베트남 면허가 있다면 좋구요.
오토바이 단속 시 필요한 서류는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베트남 현지인 같은 패션이면 단속에 걸릴 확률이 덜합니다. 한국인임을 팍팍 티 내고 다니면 검문 대상이 될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외곽으로 빠지면 오토바이가 갈 수 없는 도로들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고속도로에는 이륜차가 못 들어 가는 것처럼 그런 곳이 베트남에도 존재합니다. 시내 주행이 아니라 다른 도시로 오토바이로 이동할 경우에 주의해야 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때에는 구글 지도에서 경로를 이륜차 주행으로 꼭 켜고 운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