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오버스테이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은 현재 무비자 45일, E비자 90일로 한국인에게는 일정 기간 동안만 체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기간이 초과되었으면 먼저 이 부분을 해결하고 나야 정상적으로 출국을 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내에 거주할 때는 오버스테이로 인해 큰 문제는 없고 출국할 때 문제가 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공안들이 불시 검문을 하는 등 외국인 비자에 대해 좀 더 엄격하게 잣대를 들이대고 있기 때문에 오버스테이는 가급적이면 안 하는 게 좋습니다.
주변에서 “나 오버스테이 됐다” 하면 그거 그냥 돈 주고 나가면 되라고 간단하게 대답을 합니다. 하지만 당사자 입장에서는 블랙리스트에 오르는 건 아닐지, 베트남 재입국 시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지 걱정이 되는 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방법을 통해 만기된 비자에 오버스테이를 해결한 후 출국을 해야 향후 문제가 없습니다.
결론부터 보자면 출입국 사무소에서 해결을 하면 됩니다. 본인의 체류기간이 너무 긴 기간이 아니라면 이런 저런 사설 업체와 엮이는 것 보다는 직접 베트남 공공기관을 가서 해결하는 게 베스트입니다.
오버스테이가 심각한 범죄는 아닙니다.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관련 서류에 도장을 받고, 벌금을 지불하면 됩니다. 일주일 내로 상대적으로 짧은 오버스테이 기간의 경우에는 대충 150만동 정도의 벌금을 지불하고 서류를 받으면 됩니다.
베트남 오버스테이 해결하는 방법
베트남 오버스테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출입국 사무소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공항에도 출입국 사무소가 있지만, 공항은 지불해야하는 금액이 규정이 명확하지 않고 달라는 대로 줘야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시내에 있는 출입국 사무소에서 미리 해결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출입국 사무소의 위치는 호치민 1군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소 : 254 Đ. Nguyễn Trãi, Phường Nguyễn Cư Trinh, Quận 1, Thành phố Hồ Chí Minh, 베트남
다만, 오전에만 해당 업무를 받아주니 오전(08:00~11:00)에 꼭 방문하셔서 다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호치민이 아니더라도 Department Of Immigration을 검색하셔서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시간이 없다면 공항에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공항에서의 위치는 출국 심사장 오른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항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첫째로는 앞서 언급드린 대로 지불해야 할 금액이 명확하지 않고 들쑥날쑥입니다. 두번째는 비행기 시간에 맞춰서 가서 하다가는 예상보다 시간이 더 소요되어서 비행기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너무 긴 기간 동안 비자 기한을 초과해서 체류한 경우에는 해결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적으로 충분한 여유를 갖고 이미그레이션 센터에 가서 처리하는 게 좋습니다.
오버스테이 해결하는 순서
오버스테이를 해결하는 순서는 출입국 사무소에서 벌금 내고 스탬프가 찍혀있는 서류를 받으시면 됩니다. 그 서류를 가지고 공항으로 와서 티케팅하고 정상적인 출국을 하는 것입니다. 준비물로는 당연히 여권은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같은 한국 신분증 가지고 가시는 분은 없겠죠.
만일 같이 갈 수 있는 현지인 친구가 있다면 동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분명 어려운 작업은 아닙니다. 혼자 가더라도 베트남어가 어느 정도 되는 분이라면 어렵지 않지만 운이 나쁘게도 영어가 안되는 창구 직원을 마주한 경우에는 피곤할 수 있습니다.
출입국 사무소 내부는 앞서 보시는 사진과 같이 사람이 많고 복잡합니다. 이곳에서 오버스테이 뿐만 아니라 외국인과 관련된 다양한 서류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항상 사람이 많고 대기해야합니다.
정리하자면 여권을 가지고 가셔서 초과 체류 기간에 해당하는 벌금을 지불하시고 오버스테이가 해결되었음을 증명하는 도장 찍힌 서류를 받으시면 됩니다. 이 서류를 가지고 공항으로 가셔서 일반적으로 하듯 항공사에서 비행기 표 받을 때 여권과 함께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공항 내 출입국 사무소(일주일 내외로 며칠 초과 체류된 케이스)의 경우 여권을 제출하고 기간에 따라 벌금을 내고 나면 서류를 받게 되는데요. 서류에는 도장이 찍혀 있습니다. 직원마다, 시기마다 부르는 금액이 다르다고 합니다. 이 서류를 들고 가서 본인이 예매한 항공사 창구로 가셔서 비행기 표 티케팅을 하시면 됩니다. 짐도 부치고 그리고 난 후 다시 출입국 사무소로 돌아와 발급 받은 티켓을 보여주시고 나머지 서류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오버스테이 기간별 벌금
공식적으로 나와있는 초과 체류에 대한 벌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16일 미만 초과 | 50만동 – 200만동 |
16일 – 30일 미만 | 300만동 – 500만동 |
30일 – 60일 미만 | 500만동 – 1,000만동 |
60일 – 90일 미만 | 1,000만동 -1,500만동 |
90일 초과 | 1,500만동 – 2,000만동 |
이와 같은 규정이 있지만 공안에게 단속되어 벌금을 내 본 사람은 아실 겁니다. 베트남에서는 벌금이라는 게 약간은 달라는 대로 줘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어느 정도 미리 감안은 하시고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베트남 오버스테이 해결하는 방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점은 알고 있으시길 바랍니다.
관심사가 비슷한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