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 원화 사용 가능한가?

베트남 여행 시 원화 사용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여행이 처음이신 분들이라면 현지 화폐에 대한 개념에 대해 정립이 아직 안된 경우가 많습니다. 베트남 여행을 계획 중인 분들이라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베트남에서는 베트남동만 사용합니다.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통 모든 결제는 베트남동(VND)로 이루어집니다. 그렇다면 원화는 어떨 때 사용이 가능한지, 원화 말고 달러의 경우에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여행 원화 사용 가능 여부

앞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베트남 여행시에는 베트남 동으로 결제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베트남 땅을 밟고 비행기 밖으로 나오는 순간부터 동화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항에 환전소가 바로 존재하는 것이겠죠. 공항을 나와 시내를 가는 이동 수단(택시 버스 등)에서도 동화 결제를 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공항에서 소액을 베트남 현지돈 동화로 환전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향후 환율이 좋다고 하는 금은방에서 환전을 하더라도 공항에서 일단 당장에 쓸 돈은 동화로 환전하는 게 좋습니다.

베트남은 캄보디아처럼 외화를 적극적으로 받는 나라가 아닙니다. 베트남에서 한국 돈을 내미는 것은 대한민국 식당에서 밥 먹고 베트남 동을 내미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혹시라도 원화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부 금은방 환전소

일부 금은방 환전소에서는 원화를 받습니다. 하지만 추천되는 사용처는 아닌데요. 그 이유는 매우 안좋은 환율로 교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원화는 받지 않는 금은방도 많으며 받는다고 하더라도 환율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그나마 환전을 해야한다면 5만원권이 낫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품을 팔아야 하기도 하고 찾는다고 하더라도 실망스러운 환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한인 업소 및 가게

한인 업소 및 가게에서는 혹시라도 사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계좌이체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수월할 수 있겠으나, 현금의 경우에는 사실상 매우 껄끄러운 돈이기도 합니다. 계좌이체도 요즘은 원화 가치가 워낙 안 좋아져서 꺼려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베트남에 거주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들고 있어도 한국으로 돌아가기 전까지는 쓸 데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원화로 결제 가능하냐고 부탁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결제를 하는 게 아니라 부탁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게 맞습니다.

일부 관광지

일부 관광지의 경우에는 워낙 많은 한국 사람들이 오기도 하기에 원화가 극히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가게는 아니고 길거리 노점이나 그런 곳이나 가능합니다.

동화가 부족하다면…?

본 글을 검색해서 찾아보는 분들이라면 현지 돈이 부족한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 동화가 부족하다면 원화로 대신하려고 하지 말고 동화를 조달하는 방법을 찾으세요. 그게 훨씬 더 편합니다. 여행 경비가 부족한 경우 원화를 동화로 조달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원화에 대해 너무 높게 가치를 평가하는 분들이 있는데, 해외 여행을 많이 다녀본 분들이라면 그렇지 않다는 사실은 잘 아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반면에 달러는 사용이 가능한 곳들이 어느 정도 있는 편입니다. 달러 사용이 가능한 곳에 대해서는 아래 기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