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 결제 수단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에서 일반적으로 지불하는 결제 수단, 그리고 여행자인 한국인 관광객 입장에서 간단하게 지불할 수 있는 결제 수단들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급적이라면 실질적으로 지불할 수 있는 수단 등으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보자면 현금 결제, 카드 결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현금 결제-베트남 동
세계 여러 나라에서 현금없는 사회를 추구하고 있고 베트남도 조금씩은 그런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모습이 보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현금 결제가 가장 많은 결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의 현지 돈은 베트남동(VND)입니다. 공항 밖을 나가는 순간부터 베트남 동을 사용합니다. 식당을 가든, 마사지샵을 가든 일단 현금으로 결제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카드를 안 받는 곳은 있어도 현금을 안 받는 곳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베트남 여행 경비를 현지 돈인 베트남동 현금으로 준비해두는 것은 필수입니다.
앞서 언급한 베트남동을 통해서 결제가 가능하며 일부 관광지와 같은 곳에서는 달러를 사용할 수 있는 곳도 제한적이지만 있습니다.
하지만 베트남 동만 받는다고 생각하는 게 맞습니다. 특히나, 한국 돈의 경우에는 받는 곳은 극히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한국 현금을 들고 베트남에서 사용하려고 하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나마 한인 업소의 경우에는 원화 계좌이체를 받아주는 곳은 있을 수 있습니다만 민폐입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한국에서 밥먹고 베트남 동을 내는 거랑 비슷합니다.
현금이 부족하다고 한다면 현지 ATM 자동화 기기에서 충당이 가능합니다. 여행 경비가 어떻게 될 지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해외에서 인출 가능한 체크 카드는 꼭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등 해외 선불 카드도 정말 활용도가 좋습니다.
현지인들은 은행 송금을 정말 많이 사용하는데요. 은행 송금은 보통 가게 앞에 매대에 QR코드로 되어있으며 간편하게 지불할 수 있습니다.
동네 시장통에서도 QR코드로 송금받는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베트남 계좌가 없으면 이 기능은 사용할 수 없으니, 현지 교민에게만 해당되는 옵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카드 결제
베트남에서도 카드 결제는 가능한 곳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가 되지 않는 곳도 많습니다. 대형 마트, 식당, 백화점과 같은 곳에서는 대부분 카드 결제가 됩니다. 하지만 작은 동네 가게나 시골로 갈 수록 카드가 되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금 없이 돌아다니면 매우 불편함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카드는 보조 수단으로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삼성페이를 통해서도 결제를 할 수 있는데요. 베트남은 긁거나 꽂아서 결제하는 카드보다 태그해서 결제하는 카드가 일상화 되어있기 때문에 삼성페이로 결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등록한 카드가 해외 결제 지원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카드에 MASTER, VISA, JCB 등 해외 결제 가능한 카드인지 먼저 체크하세요. 해외 결제 가능 카드라도 해외 결제 등록을 통해 해외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설정을 해준 후에 결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애플페이도 가능합니다.
베트남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는 본인이 보유한 카드의 해외 결제 혜택을 잘 따지는 것이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 결제 / 체크카드 – ATM 인출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트남 결제 수단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