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법적 성인 기준은 몇 세일까?

베트남 법적 성인 기준 몇 세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나라와 마찬가지로 베트남에도 법적으로 성인에 해당되는 나이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보면 베트남에 성인이 되는 기준은 만 18세 입니다.

만 18세 이상, 미만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사실 만이라는 개념 자체가 한국인들이 만든 개념이기 때문에 어찌 보면 18세라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 베트남에 17세까지는 법적으로 미성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정보를 좀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베트남 법적 성인 연령

앞서 언급한대로 성인이 되는 연령은 18세 입니다. 2015년 발표된 베트남 법안(Luật số: 91/2015/QH13)을 살펴보면 정확한 기준이 나와있습니다. 해당 페이지를 보면 베트남 민법이 제1조부터 쭉 나와있습니다. 그 중에 스크롤을 내려 보다보면 Điều 20-제 20조에서 성인 기준 관련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어-법안

간단히 해당 부분를 번역해보면 제 20조, 21조에서 성인, 미성년자 관련 법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성인-기준-미성년자

그렇기 때문에 베트남 현지인을 상대할 때 17세/18세 기준을 두고 상대가 성인인지 아닌 지를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베트남 역시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로 미성년을 상대로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외국인이고 뭐고 심각하고 엄격한 기준으로 바라봅니다.

신분증 발급 나이

베트남 역시 개인이 각각 신분증을 소유하게 됩니다. 하지만 주민등록증이 있으면 성인이라는 인식이 있는 국내와는 달리 베트남은 신분증 발급 연령이 훨씬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14살부터 신분증이 나오기 시작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신분증이 있다는 것이 성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혹은 14세 미만이라고 하더라도 신청이 있다면 신분증이 나오기도 합니다.

Căn Cước Công Dân 이라고 하는 신분증은 주민등록증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줄여서 CCCD라고 부르는 표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베트남에서 온라인 가입이나 이런 저런 것들을 하다보면 CCCD를 기입하라고 적혀있는 부분들이 간혹 있는데, 이는 CCCD가 없는 외국인 입장에서는 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CCCD-베트남-신분증-앞면-뒷면

예전에는 이 CCCD가 그냥 종이에 비닐 코팅한 것이었는데, 꽤 오래전부터 한국의 주민증, 면허증과 같은 플라스틱 카드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CCCD에는 기본적인 이름, 생년월일 등의 인적 사항이 있고 지문도 프린팅 되어있습니다.

오토바이 운전 가능한 나이

우리는 성인이 되는 기준과 운전이 가능한 나이를 동일 선 상에 놓고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트남은 상대적으로 이런 부분에서 약간은 유연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50cc 이하의 오토바이의 경우에는 16세 이상이 될 때부터 운행이 가능합니다. 50CC 이하면 소위 말하는 스쿠터와 같은 이륜 바이크를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6세 미만인 아이들도 오토바이를 운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만, 이는 전기 자전거인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그냥 페달로 돌리는 자전거를 타고 다니거나요.

그렇기에 하교 시간대에 학교 앞에 가면 부모님들이 마중 온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하교-시간대-풍경

물론 그냥 타고 다니는 학생들도 없는 것은 아닙니다. 어느 나라나 법이 정한 연령보다 먼저 앞서서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있기 마련이죠.

이후 18세 이상 성인이 되면 이런 운행과 관련된 제한은 모두 없어지게 됩니다.

참고하시어 베트남 관련 문화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으면 합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