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여권 분실 시 긴급 여권 발급 방법입니다. 베트남에서 주의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소매치기인데요. 소매치기를 당하는 경우에는 지갑이나 휴대폰과 같은 물건이야 금전적인 손해라고 어쩔 수 없다고 치더라도 여권을 분실한 경우라면 당장에 귀국에 문제가 생기기에 난감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여권을 아예 새로 발급 받을 수도 있지만, 긴급 여권으로 귀국을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준비물, 어디로 가야하는지, 발급 비용, 소요 기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분실 긴급 여권 발급 방법(베트남)
긴급여권 발급 기관
긴급 여권은 베트남에 있는 대한민국 대사관 / 총영사관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는 총 3개의 기관이 있습니다. 하노이, 호치민, 다낭 이렇게 3개의 도시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 여권 발급시에 가장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과정 중에서 공안지구대에서 여권 분실 신고서를 받아야하는데요. 분실신고서 양식은 총영사관 홈페이지에서 쉽게 받아서 출력하면 되지만, 공안의 서명이 필요합니다. 이 서명을 받으러 베트남 경찰서를 가야합니다. 공안 지구대는 일반적으로 구글 지도에 cong an이라고 검색하면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하노이, 호치민 시내에서 Cong an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하노이 공안 지구대 검색 결과
호치민 공안 지구대 검색 결과
보통 Công An Phường ~ 이렇게 되어있는 곳이 한국으로 치면 파출소 같은 개념입니다. 너무 큰 공안을 방문하는 것보다 Phường 단위의 파출소에서 여권 분실 신고서를 받는 것이 더 수월하고 번잡하지 않아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이 갈 수 있는 현지인이나 교민이 있다면 함께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분실 신고서 작성하는 방법은 아래 기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긴급여권 발급 필요 준비물
긴급 여권을 발급 받기 위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권 분실 신고서
- 여권 발급 신청서(영사관에 비치)
- 긴급여권 신청사유서(영사관에 비치)
- 여권용 사진 2장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혹은 여권사본
필요한 준비물은 여권 분실 신고서를 작성해 근처 베트남 공안서로 가서 서명까지 받은 후에 총영사관을 방문해 구비되어있는 여권발급신청서와 긴급 여권 신청사유서를 작성합니다. 여권용 사진은 2장이 필요합니다. 여권 사진이 없다면 현지에 있는 사진관에서 찍으시거나 대사관/영사관에 있는 간편 사진 촬영 기기가 있는데 여기서 사진을 찍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민증이나 면허증과 같은 신분증, 없다면 기존 잃어버린 여권의 사본을 제출하셔도 됩니다.
긴급 여권 발급 비용 및 소요기간
긴급 여권 발급 비용은 53$입니다. 환율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베트남 현지돈인 베트남동(VND)로도 지불이 가능합니다. 긴급 여권 발급에 소요되는 기간은 1일 입니다.
긴급 여권의 효력
긴급 여권은 1년 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긴급 여권을 통해 제 3국으로 출국하는 경우에는 입국하려는 제 3국이 긴급 여권을 인정할 수도 안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입국하는 국가에 따라 대사관에서 문의를 통해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인정이 된다고 하더라도 입국 시, 입국 후에 여러 난관에 부딪힐 수 있기에, 가급적이라면 긴급 여권을 통해서는 귀국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여권 분실 신고서 양식은 총영사관 홈페이지 내에 “여권 분실하였을 경우” 글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