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바이 비자런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비자를 연장하는 방법 중 하나로 비자런이 있습니다. 비자런은 직접 내가 베트남 국경을 한 번 넘었다가 돌아오는 것을 통한 방법인데, 귀찮기는 하더라도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국경을 넘었으니 외국인이 합법적으로 베트남에 재입국을 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딴지를 걸 수도 없습니다. 실제로 이런 방식을 통해 호치민에 거주하는 많은 분들은 기한이 만료되어 가는 비자(무비자 45일, E비자 90일)를 클리어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호치민에서 가장 추천되는 지역으로 베트남 – 캄보디아 국경에 있는 목바이 비자런을 꼽습니다. 베트남 비자를 연장하고 싶은 분들은 목바이로 비자런 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을 해보았으니, 자세히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바이 비자런 하는 방법
목바이 비자런 하는 방법은 베트남에서 육로를 통해 캄보디아 국경으로 도착 후 캄보디아로 출국을 한 다음, 바로 다시 베트남으로 입국을 하는 것입니다. 직접 다녀오는 방법도 있고 목바이 비자런을 해주는 곳을 따라서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육로를 통해 베트남 떠이닌(Tay Ninh) 성에 있는 목바이에 있는 캄보디아 국경을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면서 여권에 새로 도장을 찍으면 끝입니다. 처음 해보더라도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그냥 나갔다 재입국 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이나 이런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분들은 업체를 통해 다녀올 수 있습니다. 베트남을 입국하면서 입국 심사를 경험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한국인이 베트남을 입국하는 데에 어려움은 별로 없습니다. 대행사나 그런 곳을 이용하더라도 어차피 내 몸이 직접 움직여야 합니다. 목바이까지 도착하는 것, 캄보디아를 나갔다 들어올 때 생길 수 있는 변수 정도를 조금은 해결해 줄 수 있는 부분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베트남 생활을 좀 해보신 분들이라면 이거 하는데 생기는 변수야 별일 아니리라 생각합니다.
직접 이동을 한다고 하면 가장 크게 생각해야 할 부분이 호치민에서 목바이 가는 방법 입니다. 호치민 – 목바이 버스표를 구해야합니다. 버스표 예매하는 사이트 https://vexere.com/ 접속하시면 됩니다. 사이트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단 탭에는 당연히 Bus를 선택. 출발지 ho chi minh, 도착지에 moc bai 를 검색하시면 Cửa Khẩu quốc tế Mộc Bài라고 뜹니다. 선택해주세요. 원하는 일자도 선택해서 버스 예매 화면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버스 예매 화면에서는 출발시각, 도착시각, 버스 종류, 비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버스는 7인승 차량 10만동, 31인승 버스는 30만동 정도합니다. Book을 눌러서 좌석을 선택한 다음으로 넘어가면 정확한 승차장 위치(좌측 Pick-up point에 나오는 주소를 확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는 일반적으로 버스 예매하는 것처럼 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점은 탑승 티켓이 이메일로 오기 때문에 이메일 꼭 정확히 적어주셔야합니다.
버스로 목바이(Moc Bai) 터미널까지 도착하고 나서 국경검문소까지 이동을 해야 하는데, 그리 멀지는 않은데 그렇다고 걷기에는 또 멉니다. 정확히는 몰라도 1km는 넘는 듯 합니다. 탑승장에서 내리면 오토바이 기사들이 달라붙습니다. 근처 쎄옴(보통 인당 5만동)을 이용해서 국경 검문소까지 도착하시면 됩니다.
도착하셔서 캄보디아 입국장으로 가서 입국 심사받고 캄보디아로 입국한 다음, 다시 돌아서 베트남 입국장으로 가서 베트남으로 재입국하시면 비자가 클리어 됩니다.
목바이 위치 및 거리
목바이의 위치는 앞서 설명드린 대로 베트남 떠이닌 성에 위치해 있습니다. 구글 지도상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Moc Bai border station으로 검색하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호치민과 목바이의 거리는 약 7~80km 정도로 이동 시간으로는 편도 3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목바이를 찍고 돌아온다고 하면 왕복 6시간 + 비자 클리어 소요시간 1시간 정도를 생각해보면 7~8시간 정도가 소모가 될 것입니다. 하루 반나절 정도는 쓴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호치민에서 탑승하는 승강장(quan1 사이공 오피스, Hoc mon 안승 버스터미널 등등)에 따라 소요 시간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버스 예매하는 화면에서 승차장과 내 숙소의 거리가 많이 멀지 않는 곳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벳남에 거주하셔서 당연히 아시겠지만 출퇴근 교통체증 극악의 시간대를 선택해서 이동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목바이 비자런 비용
비용으로 나갈만한 부분은 이동 비용, 비자 발급 비용 이렇게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착해서 베트남 출국장을 지나 캄보디아 입국장까지 도착하시면 됩니다. 베트남 – 캄보디아 출입국장 거리는 매우 가까운 편이며 눈으로도 보일 정도입니다.
가는 길에 주의해야할 점으로 비자 브로커들이 엄청 달라붙습니다. 한국인이 목바이를 통해 비자 클리어 한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인데요. 결론부터 보면 다 필요 없습니다. 이미 스스로 해결하려고 여기까지 왔는데, 코 앞에 출국장을 두고 엮여버리는 실수는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캄보디아 입국 신고서 작성하시고, 캄보디아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현재 기준으로 캄보디아 비자를 받는 데에 35$, 베트남 비자 받는데에 25$가 필요합니다. 물론 다들 예상하겠지만 이런 과정에서 추가로 스탬프 비용이나 이상한 명목을 들어서 돈을 더 받으려고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불필요한 이상한 돈 지출하지 말고 필요한 것에만 돈을 쓰는 게 좋습니다.
‘돈 좀 더 줘도 일단 받으면 돼’ 하는 심산으로 그냥저냥 대충 달라는 대로 돈 주다 보면 내 뒤에 올 한국인, 그리고 다음번 내가 올 때 더 피곤해집니다. 이렇게 베트남 비자가 새로 발급이 되고 나면 앞서 온 방법과 반대로 호치민으로 돌아가시면 됩니다.
목바이 비자런은 처음이 어렵지 한 번 해보고 나면 정말 별 것 아닙니다. 그냥 45일에 한 번 씩… 버스 투어 간다 생각하시고 반나절은 비워두세요.
관심사가 비슷한 글